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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골탈태’한 신형 코란도...반자율주행에 디지털계기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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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6, 2019, 13:02:57

쌍용차 코란도, 2216만원부터..편의사양 추가시 3000만원 중반
반자율주행·디지털 인터페이스·LED 헤드램프 등 쌍용차 최초 적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쌍용자동차가 국내 준중형 SUV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신형 코란도를 출시했다.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에 이어 코란도까지 흥행을 이어간다면 쌍용차의 내수 3위 사수는 물론 경영정상화도 한층 힘이 실리게 될 전망이다. 

 

쌍용차는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최종식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와 딜러 대표, 내외신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코란도의 신차발표 및 시승행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날 전국 전시장에서 계약이 시작되며, 차량 인도는 3월 초 연휴를 마치고 이뤄질 예정이다. 

 

최종식 대표이사는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가 시장의 넘버원 브랜드로 위상을 높였는데, 코란도 역시 준중형 SUV시장의 강자로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한다”며 “판매물량 확대를 통해 회사의 경영정상화와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란도는 1983년 첫 등장한 후 대한민국의 SUV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아 왔다. 코란도 C가 출시된 지 8년 만에 풀체인지된 코란도는 약 4년 동안 3500억원의 개발비가 들어간 쌍용차의 차세대 전략모델이다. 

 

이번 신형 코란도는 중∙대형 프리미엄 SUV에서나 볼 수 있던 고급사양들이 동급 최초로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화려한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레벨 2.5 수준의 반자율주행기능, 동급 최대의 적재공간 등으로 높은 상품성을 확보했다. 

 

코란도는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의 흐름인 가로로 넓고 낮게 깔린 차체비율을 기반으로 세련된 외관을 갖췄다. 특히 프리미엄 모델에 주로 활용되는 다초점반사 타입의 풀 LED 헤드램프가 적용됐고 수직배열 LED 안개등도 고급감을 더했다.
 
측면부는 앞서 티볼리와 렉스턴에 적용된 역동적인 캐릭터라인이 도입됐고, 후면부는 동급 유일하게 기본 적용된 LED 리어콤비램프와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인테리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해 탑승객의 안락함을 높였다. 특히 대시보드에서 도어까지 이어진 라인은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극대화했다. 인테리어 색상은 에스프레소 브라운, 차콜 블랙, 소프트 그레이 3가지 컬러 중 선택할 수 있다.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도 동급에서 처음으로 적용됐으며 1열 통풍시트는 시트쿠션과 등받이 2곳에 블로워모터를 적용해 여름철 주행이 더욱 쾌적하다. 또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슬라이딩 암레스트와 아이패드를 수납할 수 있는 대용량 글러브박스도 적용됐다.

 

코란도는 동급최대 551ℓ(VDA 기준) 적재공간은 매직트레이를 활용해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어 실용성을 높였다. 골프백 4개(또는 유모차 2개)와 여행용 손가방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상하폭 19cm의 럭키스페이스에 소품들을 깔끔하게 분리수납할 수 있게 했다.

 

파워트레인은 새롭게 개발된 1.6ℓ 디젤엔진과 글로벌 46개 제조사의 다양한 모델을 통해 검증 받은 아이신사의 젠Ⅲ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3.0kg·m의 힘을 내는 엔진은 국내 1.6 디젤엔진 중 가장 강력한 토크성능을 낸다. 

 

고성능 모델에 주로 사용되는 패들 쉬프트도 쌍용차 최초로 적용됐다. 복합연비는 2WD A/T 기준 14.1km/ℓ이며, 다양한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노멀, 스포츠, 윈터 모드도 마련됐다. 

 

 

또 신호대기 등 정차 상황에서 엔진을 일시적으로 정지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공회전 제한시스템(ISG)도 A/T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는 스마트AWD 시스템은 악천후와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고, 락 모드는 험로 탈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적재적소에 동급 최고 수준의 흡·차음재를 적용해 최상의 정숙성도 확보했다. 차체연결 각 부분에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해 강성을 높였고 노면과 바람, 우천 시 소음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차체 하부와 루프, A∙B∙C 필러에도 흡음재를 적용했다.

 

안전성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확보했다. 차체의 74%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했고, 첨단/초고장력 강판(590Mpa 이상)도 46%에 이른다. 10개 핵심부위에는 초고장력 소재가 사용됐고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도 적용됐다.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속하게 가슴과 골반 부분을 잡아줘 상해를 방지하는 프리텐셔너와 시트벨트의 과도한 압박을 완화해 2차 상해를 방지하는 로드리미터도 국내 최초로 1∙2열에 동시 적용됐다.

 

특히 코란도에는 상용화 최고 수준인 Level 2.5 자율주행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 받는 첨단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이 쌍용차 최초로 적용됐다.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선행차량과 차선을 인식해 자율적으로 정차 및 출발하는 첨단 주행보조시스템이다. 

 

이 밖에도 차로중심주행이 가능한 지능형 주행제어(IACC)와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 탑승객하차보조(EAF)까지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또 쌍용차 최초, 동급 최초로 적용된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으로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빛이 무한 반복되면서 신비롭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인피니티 무드램프도 인테리어의 깊이를 더했다. 운전자의 기분에 따라 34가지 컬러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코란도에 적용된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은 고성능 에어컨 필터와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로 황사와 미세먼지도 효율적으로 정화시켜 깨끗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해 준다. 2열 220V 인버터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했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도 적용됐다.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샤이니(수동변속기) 2216만원, 딜라이트 2543만원, 판타스틱 2813만원이다. 다만 딥컨트롤, 블레이즈 콕핏, AWD 등 코란도에 새롭게 적용된 사양들을 추가하면 약 3000만원 중반으로 가격이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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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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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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