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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탈락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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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0, 2014, 17:06:50

[언론고시특강] ㉕현직 기자들이 말하는 ‘탈락의 비밀’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문득 언론고시 특강을 연재하면서 궁금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은 언론인이 된 사람들은 과거 자신이 탈락했던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래서 현직 기자들에게 물어봤다. “왜 떨어진 것 같은가, 어떤 회사가 가장 아까운가?”

 

가장 먼저 SBS에 시험을 봤다가 떨어진 한 기자에게 물었다.(지금은 다른 언론사에 재직 중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탈락 후 우연찮게 심사위원 한 분과 식사 자리에서 만났다. 그분이 내게 질문을 했다. ‘넌 왜 떨어진 것 같냐라고. 그래서 준비가 안 되어 있었다라고 하자, ‘그래, 넌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었어 쨔사라고 하더라. 심사위원의 뉘앙스는 전체적으로 너는 나이브하다는 것이었다. 자기소개나, 현장 취재 아이템 등에서 말이다. 최종면접 경험이 있었다고 꼭 붙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적절한 시험 경험은 필요해 보였다. 물론 이를 위해 탈락 경험을 할 필요는 없겠지만. 암튼 씁쓸하다.”

 

그랬던 그는 현재 다른 언론사에서 사회부 기자로 맹활약을 하고 있다.

 

미모의 여기자에게도 물어봤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경제, 서울신문, 중앙일보에서 최종 탈락한 기억이 난다. 그 중에서도 중앙일보에서의 기억은 쓰라리다. 최종면접에서 중앙일보를 얘기한다는 게 조선일보로 두 번 말했다. 그게 크지 않았을까 싶다. 잍틀 뒤가 조선일보 실무 면접이었는데, 거기에 더 신경을 쓰고 있었던 모양이다.”

 

이렇게 말한 기자도 있다.

 

“2009년 가을에 동아일보 1차 면접에서 떨어졌는데, 면접관이 한 말씀이 ‘OOO씨는 기자로서 파이팅이 보이지 않아요라는 거였다. 파이팅이 없어서 떨어졌나보다.”

 

그 후 타 매체에서 일하고 있는 그는 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하는 등 기자정신이 투철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면접을 볼 때 다소 점잖게 말했던 것이 오해를 샀던 모양이다.

 

다른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매일경제에 낙방한 게 (심적 타격이) 컸다. 회장의 성향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그럴 만도 했다. 매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을 말해보라는 회장의 질문에 어렵고 재미없는 단점이 있다라고 말했으니 말 다했다. 물론 지금이야 그 때의 아픈 기억을 살려 현직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탈락의 이유, 복기로 풀어보자

 

사실, 탈락의 이유는 심사위원 외에는 잘 모른다. 지원자들이 뒤늦게 이메일 등으로 물어 보더라도, 뻔한 이야기만 해줄 가능성이 크다. 그럴 때는 충실히 복기를 해보는 것이 좋다.

 

탈락의 이유 중 회사의 코드와 맞지 않은 경우에는 충분한 공부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회사가 멀티미디어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는지, 신방 융합 시대를 어떻게 맞이하고 있는지, 기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 어떤 회사는 기자 중 박사학위자가 많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회사가 있고, 어떤 회사는 치열한 취재정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기도 한다.

 

기출 문제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다. 어떤 질문이 출제됐는지 살펴보면,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인한 낭패를 줄일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면접 답안도 피해야 한다. 한 언론사에서는 여성 지원자 중 상당수가 존경하는 언론인을 묻자, 자사의 한 여성 고위층을 말했다고 한다. 다같이 그 분을 말했다면, 차별화에는 실패했을 것이다. 그 회사에는 그 분 말고도 훌륭한 여성 언론인이 꽤 많다고 한다.

 

탈락의 이유를 고민하지 않고, “이 회사와 나는 인연이 아닌가봐” “나는 잘하는데 어린 지원자를 우대하는 것 같다등의 자위를 해봐야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면접 과정에서 겪게 되는 탈락의 경험들을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숙지하자. 수험기간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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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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