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Food 식품

농심 vs 풀무원 ‘튀기지 않은 건면’ 전쟁...누가 이길까?

URL복사

Thursday, February 28, 2019, 14:02:14

농심, ‘신라면건면’ 출시..풀무원, 생산시설 ‘17만→34만개’ 증설로 맞대응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非油湯) 건면’ 시장에서 풀무원과 농심이 맞붙었다.

 

국내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최근 ‘신라면건면’을 새롭게 출시하자, 풀무원 역시 생산시설·투자 대폭 확대에 나서는 것으로 응수했다. 당분간 건면시장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28일 풀무원에 따르면 충북 음성 라면공장의 생산라인을 17만개에서 37만개 생산 규모로 2배 이상 증설한다. 비유탕 건면 브랜드 ‘생면식감’의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풀무원은 “생산시설 증설과 함께 새롭게 획득한 건면제조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건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 농심 건면 시장 진출 → 풀무원 생산시설 확대·특허 건면제조 기술 활용

 

라면은 크게 기름에 면을 튀긴 ‘유탕면’과 튀기지 않은 ‘건면’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건면은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이 보유한 건면제조 특허는 다양한 생면식감 구현을 가능케한다. 건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국물이 잘 스며들도록 한 것. 풀무원 관계자는 “이를 통해 면의 쫄깃한 식감과 국물 배임성을 한 차원 높였다”고 설명했다. 

 

 

해당 특허로 풀무원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라면’ 영역에서 칼국수·일본식 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면 요리 특성에 맞는 다양한 면 개발이 가능해졌다. 풀무원이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일본식 정통 건면 라멘 ‘돈코츠라멘’과 ‘돈코츠라멘 매운맛’, ‘쇼유라멘’ 등이 대표적이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굵기가 가장 얇은 면(1mm)’부터 ‘가장 굵은 면(5mm)’까지 다양한 굵기와 탄력도를 가진 건면 제조기술이 개발됐다. 풀무원은 이 기술로 지난 2016년 비유탕 건면인 ‘육개장칼국수(면굵기 3mm)’를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작년에는 비유탕 건면 최초로 쫄면의 식감을 구현한 ‘생면식감 탱탱비빔쫄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당시 TV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출시 보름 만에 100만 봉지가 판매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어 풀무원은 올해 국내 비유탕 건면시장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이번 여름 시즌을 대비한 신제품을 준비 중이다. 비유탕 건면에서 낼 수 있는 냉면 맛의 최대치를 구현해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최근 농심이 ‘신라면건면’을 선보이면서, 비유탕 건면시장 1위를 두고 풀무원과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지난 2017년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과 풀무원이 30% 후반대로 엎치락 뒤치락했다. 작년 농심의 ‘둥지냉면’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농심이 비유탕면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재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40%), 풀무원(30%), 오뚜기(20%) 순이다. 

 

풀무원은 ‘건강’을 콘셉트로 이어온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를 결집해 건면 시장 승부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 1995년, ‘라면=몸에 안 좋은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오랜 인식을 깨기 위해 라면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고 말했다. 

 

풀무원의 첫 선택은 ‘냉장 생면’이었다. 하지만 소비자 호응은 기대에 미치지 못 했다. 생면으로 만든 라면이 건강상 이점이 있지만, 유탕면 특유의 식감과 맛을 따라잡기는 어려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 후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에 주목했다. 면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도 유탕면 특유의 맛을 구현하고, 열량을 낮추는 기술을 함께 연구한 것. 20년 이상 지속된 연구개발 끝에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풀무원은 자사의 ‘생면식감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의 결집체라고 설명했다. 육칼은 지난 2016년, 출시된지 6개월 만에 2000만 봉지가 판매되고, 국내 비유탕 봉지라면 매출 톱10안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후 비유탕 건면 시장이 크게 성장하자, 풀무원은 2017년 브랜드명을 ‘생면식감’으로 바꾸고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육칼을 필두로 ‘곰탕칼국수’, ‘직화짜장’, ‘돈코츠라멘’, ‘탱탱 비빔쫄면’ 등이 대표적이다.

 

◇ 건면 시장 급성장..“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

 

한편,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풀무원이 육칼을 출시한 2016년,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 규모는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작년에는 1400억원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라면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전체 라면시장 규모는 작년 약 6조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비유탕 건면 비중은 2011년 5%에 불과했지만, 작년 25%(한화 약 1.5조원)까지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건면시장 역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내 건면시장 비중은 일본의 2011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국내 1·2위 라면업체들이 시장에 속속 입성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권오성 풀무원 생면식감 사업부 CM(Category Manager)은 “풀무원은 국내에서는 가장 독보적인 비유탕 건면 제조 기술과 특허,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라면에 대한 소비자 입맛과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 건면으로 칼국수·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라면 시장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며 이 시장을 계속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