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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현대重, 오늘 대우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노조는 상경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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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8, 2019, 10:03:29

산은 이사회서 안건 통과 후 거래종결..노조는 광화문 앞 집회 개최
노조 “매각시 산업 생태계와 지역경제 파탄날 것"..정부에 철회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이 8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가운데, 대우조선 노조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매각을 철회하라며 상경투쟁을 벌인다. 사업이 겹치는 두 회사가 합병하면 인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이사회 열고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 지분을 넘기는 안건을 상정한다. 이 안건이 가결되면 양사 간 매각 본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중공업이 지난달 11일 대우조선 인수에 의사가 없다고 통보하면서 현대중공업이 인수후보자로 최종 확정됐다.

 

매각 방식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지분 56%를 현대중공업 중간지주에 넘기고 1조 2500억원 규모 전환상환우선주 및 8000억원 상당 보통주를 돌려받는 형태다. 이와 더불어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해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투입한다.

 

하지만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낮 12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다.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본급 반납, 무급휴가 등 고통을 분담했다며 구조조정이 뒤따르는 매각 철회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노조는 “지난 4년여 간 희생의 결과 대우조선은 천문학적 흑자를 달성하며 경영정상화에 접어들었지만 노동자들은 매각이라는 구조조정의 회오리에 휘말렸다”며 “노동자들의 구조조정을 동반하는 동종사 매각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위반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은 노동자를 대변하는 것처럼 주장해 왔지만 실상은 군사 정권에서도 없었던 밀실 야합을 통한 일방적인 매각을 강행했다”며 “대우조선의 잘못된 매각을 철회하고 당사자 참여를 전제로 바람직한 절차를 통해 원점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거제·경남 지역경제는 물론 조선산업 생태계를 파탄낼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우조선에 엔진과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은 무너지고 시장은 현대중공업의 독식구조로 재편된다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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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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