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고배당과 이사회 참여를 요구하고 나선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과의 표대결에서 완승을 거뒀다. 주주들이 엘리엇에 등을 돌리면서 현대차그룹이 향후 재추진할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2일 오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제51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현금배당액, 사외이사 및 정의선 수석부회장 사내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엘리엇은 총 5조 8000억원(보통주 1주당 2만 1967원)에 달하는 고배당을 요구한 반면, 현대차는 보통주 1주당 3000원의 배당금을 제안했다. 이에 대한 표결 결과 의결권 있는 주식 수의 69.5%가 사측 안건에 찬성하면서 안건은 원안대로 통과했다. 엘리엇 제안에 대한 찬성률은 13.6%였다.
엘리엇은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표대결을 펼쳤지만 결과는 현대차의 승리였다. 현대차가 제안한 윤치원 UBS 그룹 자산관리부문 부회장, 유진 오 전 캐피탈그룹 인터내셔널 파트너,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 교수는 각각 90.6%, 82.5%, 77.3%의 찬성률로 사외이사에 선임됐다.
반면 엘리엇이 사외이사로 추천한 존 Y. 류 베이징사범대 교육기금이사회 구성원 및 투자위원회 의장, 로버트 랜들 매큐언 발라드파워시스템 회장, 마거릿 빌슨 CAE 이사는 이사회 참여에 실패했다. 이들에 대한 찬성률은 각각 19.6%, 17.5%, 16.5%에 그쳤다.
또 사내이사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과 이원희 현대차 사장,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3명이 선임됐다. 특히 현대차는 주총 직후 별도의 이사회를 열어 정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
대표이사 선임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하면 현대차는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과 정 부회장을 비롯해 이원희 대표이사 사장,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 등 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에 돌입한다.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올해 역대 최다인 8종의 신차를 투입할 예정”이라며 “쏘나타, 제네시스 G80, 브라질 HB20, 소형 SUV 등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동시에 열린 현대모비스 주총도 엘리엇의 완패로 끝났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서울 역삼동 현대해상 강남타워에서 제42기 정기주총을 열고 배당금과 사외이사 선임 등 주요 안건에 대한 표결을 진행했다.
먼저 배당안은 사측이 제안한 보통주 기준 주당 4000원, 엘리엇이 요구한 주당 2만 6399원을 놓고 표대결이 펼쳐졌다. 서면 표결 결과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의 69%가 찬성해 사측 원안대로 가결됐다. 반면 엘리엇의 제안은 11.0%의 찬성률에 그쳐 부결됐다.
또 현대모비스의 사외이사 정원을 확대하려고 했던 엘리엇의 시도도 무산됐다. 이날 엘리엇의 제안으로 사외이사 정원을 기존 9인에서 2명 늘린 11명으로 늘리는 안건이 상정됐지만, 찬성률은 21.1%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이사진은 기존 9인 체제(사내이사 4명, 사외이사 5명)가 유지된다.
특히 주주들은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서도 사측의 손을 들어줬다. 현대모비스 이사회가 추천한 브라이언 D 존스 아르케고스캐피탈 공동대표와 칼 토머스 노이만 전 오펠 CEO는 각각 72.3%와 73.4%의 찬성으로 사외이사에 선임됐다.
반면 엘리엇이 추천했던 로버트 크루즈 카르마오토모티브 CTO와 루돌프 윌리엄 폰 마이스터 전 ZF 아시아퍼시픽 회장에 대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20% 내외의 찬성률로 부결됐다.
이날 엘리엇을 대표해 현대모비스 주총에 참석한 최준호 씨는 “이번 주총은 엘리엇과 현대차그룹 간 대결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회사가 지속가능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려는 엘리엇의 노력을 알아달라”고 호소했지만 무위에 그쳤다.
이번 주총 결과는 앞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들과 2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현대차·현대모비스의 편에 서면서 예견된 일이었다. 지난해 엘리엇에 가로막혀 지배구조 개편이 무산됐던 현대차그룹은 반격에 성공한 셈이다.
엘리엇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이 이사회에 참여한다면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도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컸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완벽한 승리를 거두면서 정 수석부회장 주도의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 작업도 한층 속도를 내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