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현대차·모비스, 엘리엇과 주총 표대결서 ‘완승’...지배구조 개편 탄력받나

URL복사

Friday, March 22, 2019, 13:03:46

배당액 규모, 사외이사 선임 등 사측 원안대로 통과..엘리엇 등돌린 주주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사내이사 선임..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 돌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가 고배당과 이사회 참여를 요구하고 나선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과의 표대결에서 완승을 거뒀다. 주주들이 엘리엇에 등을 돌리면서 현대차그룹이 향후 재추진할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2일 오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제51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현금배당액, 사외이사 및 정의선 수석부회장 사내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엘리엇은 총 5조 8000억원(보통주 1주당 2만 1967원)에 달하는 고배당을 요구한 반면, 현대차는 보통주 1주당 3000원의 배당금을 제안했다. 이에 대한 표결 결과 의결권 있는 주식 수의 69.5%가 사측 안건에 찬성하면서 안건은 원안대로 통과했다. 엘리엇 제안에 대한 찬성률은 13.6%였다.

 

엘리엇은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표대결을 펼쳤지만 결과는 현대차의 승리였다. 현대차가 제안한 윤치원 UBS 그룹 자산관리부문 부회장, 유진 오 전 캐피탈그룹 인터내셔널 파트너, 이상승 서울대 경제학 교수는 각각 90.6%, 82.5%, 77.3%의 찬성률로 사외이사에 선임됐다.

 

반면 엘리엇이 사외이사로 추천한 존 Y. 류 베이징사범대 교육기금이사회 구성원 및 투자위원회 의장, 로버트 랜들 매큐언 발라드파워시스템 회장, 마거릿 빌슨 CAE 이사는 이사회 참여에 실패했다. 이들에 대한 찬성률은 각각 19.6%, 17.5%, 16.5%에 그쳤다.

 

또 사내이사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과 이원희 현대차 사장,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3명이 선임됐다. 특히 현대차는 주총 직후 별도의 이사회를 열어 정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

 

대표이사 선임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하면 현대차는 정몽구 대표이사 회장과 정 부회장을 비롯해 이원희 대표이사 사장, 하언태 대표이사 부사장 등 4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에 돌입한다.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올해 역대 최다인 8종의 신차를 투입할 예정”이라며 “쏘나타, 제네시스 G80, 브라질 HB20, 소형 SUV 등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동시에 열린 현대모비스 주총도 엘리엇의 완패로 끝났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서울 역삼동 현대해상 강남타워에서 제42기 정기주총을 열고 배당금과 사외이사 선임 등 주요 안건에 대한 표결을 진행했다.

 

먼저 배당안은 사측이 제안한 보통주 기준 주당 4000원, 엘리엇이 요구한 주당 2만 6399원을 놓고 표대결이 펼쳐졌다. 서면 표결 결과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의 69%가 찬성해 사측 원안대로 가결됐다. 반면 엘리엇의 제안은 11.0%의 찬성률에 그쳐 부결됐다.

 

또 현대모비스의 사외이사 정원을 확대하려고 했던 엘리엇의 시도도 무산됐다. 이날 엘리엇의 제안으로 사외이사 정원을 기존 9인에서 2명 늘린 11명으로 늘리는 안건이 상정됐지만, 찬성률은 21.1%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이사진은 기존 9인 체제(사내이사 4명, 사외이사 5명)가 유지된다.

 

특히 주주들은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서도 사측의 손을 들어줬다. 현대모비스 이사회가 추천한 브라이언 D 존스 아르케고스캐피탈 공동대표와 칼 토머스 노이만 전 오펠 CEO는 각각 72.3%와 73.4%의 찬성으로 사외이사에 선임됐다.

 

반면 엘리엇이 추천했던 로버트 크루즈 카르마오토모티브 CTO와 루돌프 윌리엄 폰 마이스터 전 ZF 아시아퍼시픽 회장에 대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20% 내외의 찬성률로 부결됐다.

 

이날 엘리엇을 대표해 현대모비스 주총에 참석한 최준호 씨는 “이번 주총은 엘리엇과 현대차그룹 간 대결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회사가 지속가능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려는 엘리엇의 노력을 알아달라”고 호소했지만 무위에 그쳤다.

 

이번 주총 결과는 앞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들과 2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현대차·현대모비스의 편에 서면서 예견된 일이었다. 지난해 엘리엇에 가로막혀 지배구조 개편이 무산됐던 현대차그룹은 반격에 성공한 셈이다.

 

엘리엇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이 이사회에 참여한다면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도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컸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완벽한 승리를 거두면서 정 수석부회장 주도의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 작업도 한층 속도를 내게 될 전망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