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내가 겪은 인턴기자들, 현재 모습은

URL복사

Wednesday, July 09, 2014, 18:07:09

[언론고시 특강]㉙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인턴기자라는 신분은 꽤나 특별하다고 이전 칼럼에서 언급한바 있다. 인턴기자들을 매 회마다 받아보면, 이 친구가 기자가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다른 커리어를 찾아봐야 할지를 고민해 보게 된다. 어떤 친구들은 딱 봐도 잘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훌륭한 언론인이 됐다. 다른 학생들은 좀 아니다싶었는데 본인이 원하는 자리를 쟁취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억하는 몇몇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되짚어 본다.

 

#1. 결국은 지상파에 입성했던 A

 

인턴기자로 지도했던 학생 중 가장 성적이 좋은 편에 속했던 사람 중 한 명이다. 하지만, 지상파에 갈 정도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의외로 결과가 좋았다. 물론 나는 당시에 그에게 더할나위 없이 큰 칭찬을 했었다.

 

A는 부지런한 학생이었다. 다만 약간 감각이 없었다. 감각은 혹독한 훈련과 본인의 노력으로 커버했다. A에게 조금은 심할 정도로 엄격하게 업무를 체크했다. 알아보라고 한 것을 잘 알아왔는지, 글은 고민을 해서 잘 정제된 문체로 썼는지, 다시 써온 글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바꿨는지 등을 봤다.

 

A는 나름대로 실력과 외모에 자신이 있었다. 이 때문에 인턴십을 시작하면서도 자신이 좀 더 나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를 더욱 혹독히 훈련시켰다.

 

인턴십 6개월을 마친 뒤, A는 전체 회식 자리에서 술이 얼큰하게 취한 채로 힘이 들었지만 의미 있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A와 같이 인턴을 했던 B 역시 혹독한 훈련을 거친 후 유수한 경제지의 기자가 됐다.

 

A는 실무 경험 이외에도, 자신의 스펙 관리와 글쓰기 공부, 상식 등에 신경을 썼다. 학교 고시실에서 꾸준히 독학했다고 한다.

 

#2. 좌절을 이겨내고 신문기자가 된 B

 

B는 가장 아끼던 학생이었다. 하지만 토익 점수가 낮았다. 700점대 점수였다. 800점대, 그리고 820점은 돼야 지원자격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데, 700점대 점수라니 지원을 하지 못하는 언론사가 수두룩했다.

 

B는 몇 곳의 언론사에서 떨어지다가 결국 한 매체에서 기자로 일하기 시작했다. B의 역량은 그곳에서 빛나기 시작했다. 내가 몸 고 있는 신문사의 사회부에서 인턴기자로 데리고 있으면서, 꽤 빡세게 취재를 시켰던 것이 도움이 된 모양이다.

 

특히, 인턴시절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는 방법을 익힌 것이 도움이 된 모양이다. 회사에서 선배들이 꽤 혹독하게 다뤘다고 했는데, 묵묵하게 또 웃는 낯으로 일을 하는 모습을 보니 성실하고 괜찮다는 평을 받은 모양이다.

 

이후 B는 유력 경제지에 경력으로 입사했다. 경력 입사가 그리 많지 않았던 곳으로, 의외의 스카우트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였다. 지금은 사회부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3. 홍보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C

 

C는 국제부에서 일할 때 함께 근무했다. 성격도 서글서글하고, 일도 부지런히 하는 스타일이었다. 하지만 기자를 하기에는 성격상 적합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약간은 조용조용하고, 약간은 숫기가 없었다.

 

이 때문에 C를 기자로 만들기에는 약간은 어렵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 역시도 스스로를 알고 있는 듯 했다. 물론 사람 좋고, 말을 잘 섞을 수 있는 인성의 소유자였지만, 취재를 저돌적으로 하기에는 너무 착하기도 했다.

 

지금 그는 한 홍보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자신의 적성을 잘 찾은 것 같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