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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도 100세 시대...‘공세권·의세권’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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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7, 2019, 11:05:22

행정안전부, 100세 인구 1만 4000여명...5년 새 35.67% 증가
공원·병원과의 거리가 건강과 관련된다는 인식이 수요에 반영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100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주택 수요자들이 공세권·의세권에 주목하고 있다.

 

1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주택시장에서 체육공원·운동시설·메디컬타운 등 건강 관련된 인프라가 인기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하고 멋지게 나이 들기를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다.

 

행정안전부의 국내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보면 올해 4월 기준 100세 이상 인구는 1만 4835명이다. 5년 전 같은 시기(1만 934명)보다 3901명 많아졌다.

 

공원과 인접한 입지의 ‘공세권’이 주목받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각종 조사결과에 따르면 공원은 심신 건강 증진에 도움 된다.

 

지난 2월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은 도시공원 면적이 넓은 곳에 거주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심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각각 15%, 17%, 13% 낮았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 학술지 ‘미국립과학원회보’는 녹지비율이 높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가 성인이 됐을 때 정신질환 발생률이 최대 55% 낮다는 연구 결과를 전했다.

 

‘의세권, 병세권’ 등 대형병원에 인접한 단지도 각광 받고 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병원과의 거리가 생존을 좌우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서다.

 

이처럼 수요자들이 건강 인프라를 선호하자 주요 건설사들도 공원, 병원, 체육관 등과 가까운 지역에 새 아파트를 공급하고 나섰다. 우선 삼성물산이 이번 달에 분양하는 ‘래미안 라클래시(삼성동 상아2차)’는 강남 중심 입지에다 도시공원과 메디컬타운을 갖추고 있다.

 

단지는 체육시설, 배드민턴장, 산책로, 골프연습장 등이 마련된 5만 9000여㎡ 규모의 청담근린공원이 인접하고 내과, 정형외과 등이 있는 서울의료원 강남분원과도 가깝다. 래미안 라클래시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7개동 총 67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15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서울의료원 본원이 있는 서울시 중랑구 양원지구에는 ㈜원건설이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을 분양한다. 총 17만 9000여㎥ 규모의 중랑캠핑숲과 내과, 신경과 등 5개의 진료과를 갖춘 서울시립북부병원 등이 단지에서 가깝다.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은 지하 2층~지상 25층, 3개동, 총 218세대의 규모로 이뤄진다.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됐다.

 

이번 달 현대엔지니어링이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감삼’도 의세권 아파트로 분류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청 산하의 공공병원인 대구의료원이 단지에서 가깝다.

 

힐스테이트 감삼은 지하 5층~지상 45층, 4개동, 총 55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 391가구(전용면적 84~198㎡), 오피스텔 168실(전용면적 84㎡)이 공급된다.

 

부산시에는 한진중공업이 서구 서대신동2가 서대신5구역 주택재개발을 통해 ‘서대신 해모로’를 올해 안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 주변에 동아대학병원, 부산대학병원, 삼육부산병원 등 지역 대표 종합병원들이 위치해 있다. 또한 단지구덕공설운동장, 부산민주공원, 시약산 등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단지는 총 733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이 중 459가구를 일반에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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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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