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대중문화와 어우러지는 마케팅 활동으로, 일본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에게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일본 혼슈 치바현 마쿠하리 메세에서 진행된 ‘KCON 2019 JAPAN’에 참가해 ‘테이스트 비비고(Taste bibigo)’ 부스를 운영했다고 20일 밝혔다.
행사에서 CJ제일제당은 ‘비비콘’과 ‘비비고 만두’ 등 다양한 한식 메뉴를 선보이고 밀레니얼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게임 이벤트 등도 함께 진행했다. ‘테이스트 비비고’에서는 ‘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이색 비빔밥인 ▲비비콘 ▲비비고 만두 ▲비비고 김스낵 등을 샘플링 했다.
CJ제일제당은 “행사 기간 동안 불고기 비비콘, 김치 비비콘등 총 600인분의 비비콘을 준비했으며, 행사 초반에 수량이 모두 소진될 만큼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콘’에 대한 현장 반응과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2020년 일본에 ‘비비콘’을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전략제품인 ‘비비고 만두’ 또한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리며 먹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CJ제일제당은 구운 ▲고기&야채 왕교자 ▲김치 왕교자 등을 선보였으며, 만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김치 지짐이 ▲해물부추 지짐이도 함께 내놨다.
현재 일본시장에서 판매중인 지짐이 등 한식을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비비고 HMR 키트(KIT)’에 대한 반응이 좋다는 점을 반영해, 만두와 함께 ‘나만의 한상차림’을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비비고 제품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핀볼 게임기를 설치해 재미를 더했다.
또한 SNS 활동이 활발한 일본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 인플루언서를 초대했다. 이들은 다양한 비비고 제품을 시식하는 먹방을 중계했다.
‘테이스트 비비고’를 방문한 Sanari(사나리) 씨는 “비비콘 오이시(맛있다)”라며 “일본 유통채널에서 빨리 구매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비비고 왕교자를 맛 본 Ayaka(아야카) 씨는 “일본의 교자와 비슷한 모양이면서 한식의 건강함을 담은 맛”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박은선 CJ제일제당 비비고담당 부장은 “KCON, MAMA 등에서 대중문화와 어우러지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에게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장에서 얻은 반응과 평가 등을 바탕으로 현지 입맛을 사로 잡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 출생한 세대를 지칭한다. IT기술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성장한 것이 대표적 특징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