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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차·구급차는 초록불 프리패스’...상용화 눈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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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19, 10:05:09

LGU+, 서울시와 긴급차량용 ‘녹색 신호 연장’ 기술 실증 성공
LTE 기반 GPS 기술 활용..기술 적용시 속도 더 높게 나타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GPS 신호를 계산해 소방차나 구급차가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하도록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기술이 검증에 들어간다. 추후 자율주행차 교통관리에도 접목될 수 있다.

 

LG유플러스·서울특별시·이지트래픽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자동중앙제어 방식 교통우선신호제어 소프트웨어 ‘긴급차량 우선신호(EVP·Emergency Vehicle Preemption)’를 실증했다고 22일 밝혔다.

 

EVP는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도착하는 예정 시간을 계산해 녹색 신호를 연장하는 신호 제어 기술이다. 차량은 신호대기 없이 더욱 신속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소방차나 구급차는 정상적인 통행권이 보장되고 소방관과 시민에게도 안전하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등과 약 2년 동안 서울 강북구 강북소방서-번동 사거리-강북구청 사거리-광산 사거리에 이르는 1.78km 구간에서 실증을 마쳤다. 

 

해당 구간에서 강북소방서 소방차와 구급차는 대형 교차로 2개를 포함한 횡단보도 12개를 통과했다. 차량이 구간에 진입하기 200~500m 전부터 신호등이 녹색 신호로 점등됐다. 

 

EVP를 소방차에 적용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 실증 결과를 비교해보니, EVP 소방차는 일반 도로에서 달릴 때 보다 평균속도가 70% 증가했고 평균 이동시간은 41% 감소했다. 반면, 일반 소방차는 평균 속도가 16.54km/h로 EVP 소방차 평균속도(28.10km/h)보다 느렸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초로 자동중앙제어 방식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이는 신호제어센터에서 긴급차량 GPS정보를 1초 단위로 전송(LTE 기반) 받고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에 있는 교차로 도착 시간을 산출해 원격으로 녹색신호를 점등하는 기술이다. 

 

기존 현장제어 방식은 교차로에 RSE나 PPC보드를 설치해 차량이 통신 가능 범위 안에 들어왔을 때에만 녹색 신호를 점등할 수 있었다. 이번 자동중앙제어 방식은 교차로마다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EVP는 긴급차량 출동시간을 줄여 재난처리 골든타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서울시와 LG유플러스는 관계 기관들과 협력해 시스템 적용에 따른 교통영향과 개선방안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운영지역과 적용 긴급차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이번 긴급차량 우선신호제어는 차세대 ICT를 접목한 소프트웨어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미래 기술 초석이 될 것”이라며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바뀌는 도로상황이나 긴급차량 길 터주기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서울시,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소방재난본부 등 기관과 통신 사업자, 중소기업이 함께 스마트 교통 분야 실증 성과를 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서비스 고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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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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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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