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볼보자동차는 디자인 및 능동형 안전기술 개발에 혼합현실(MR)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다. 구상 단계에 있는 기술을 미리 평가할 수 있어 자동차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1일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볼보는 핀란드의 하이엔드 증강현실 헤드셋 제조사인 바르요와 협업해 자동차 개발에 필요한 혼합현실 기술을 개발했다. 혼합현실 헤드셋을 착용한 엔지니어가 실제 차량 운전석에 앉아 신기술을 시험·평가하는 개념이다.
개발 중인 가상의 기능을 운전자 및 차량 센서에 실제처럼 보이는 것처럼 만드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이 기술에 쓰인 바르요의 XR-1 헤드셋은 최고 수준의 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사진처럼 생생한 혼합현실을 제공한다.
혼합현실은 증강현실(AR)이 가진 현실감과 가상현실(VR)이 지닌 몰입감을 융합한 개념이다. 현실의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를 혼합하여 기존보다 진화된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이다.이 같은 혼합현실 기술은 자동차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개발 중인 차량이 출시되기 수년 전부터 실제처럼 주행하며 모든 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볼보가 가장 안전한 차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볼보의 안전 전문가들은 혼합현실 기술을 통해 가상의 안전 기술을 시험해볼 수 있다. 헤드셋 내부에 탑재된 시선 추적 기술 덕분에 운전자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 등을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
헨릭 그린 볼보 최고기술책임자는 “새로운 제품 및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존의 고정적인 방식 대신 혼합현실 방식을 통해 도로 위에서 곧바로 컨셉을 테스트할 수 있다”며 “디자인 및 기술 개발 과정에서 절감할 수 있는 비용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볼보는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선도적인 기술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볼보의 벤처 캐피탈인 테크펀드가 바르요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면서 두 회사 간 협력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