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Column 칼럼

[주동일의 눈부시계] 예거 르쿨트르 새 오토매틱, ‘로터 없애고 뒤태 살리고’

URL복사

Thursday, June 06, 2019, 12:06:00

무브먼트 안에 로터 숨긴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미닛 리피터 퍼페추얼 리미티드 에디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예거 르쿨트르가 새 오토매틱 와인딩(자동) 시계를 선보였다. 하지만 태엽을 감는 장치이자 자동 시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로터’는 보이지 않는다. 뒷면만 봐선 수동 시계처럼 보인다.

 

예거 르쿨트르는 자동 시계인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미닛 리피터 퍼페추얼 리미티드 에디션’을 지난달 출시했다. 자동 시계는 사용자의 움직임으로 동력을 얻는 것이 특징이다. 무브먼트 뒷면에 달린 반원 모양 금속판 ‘로터’가 회전하면서 태엽을 감는 것이 작동 원리다.

 

이 때문에 많은 시계 애호가들이 로터의 유무를 통해 크라운을 돌려 태엽을 감는 핸드 와인딩(수동) 시계와 자동 시계를 구분한다. 하지만 예거 르쿨트르가 신제품에 사용한 칼리버 950 무브먼트는 내부에 로터를 달았다. 조각처럼 다듬은 무브먼트 뒷면을 가리지 않기 위해서다.

 

시계에서 무브먼트 디자인은 앞면 다이얼 못지 않게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시계 브랜드가 무브먼트의 마감·보석·장식·움직임 등에 공을 들이고, 이를 잘 보여주기 위해 백케이스를 사파이어 글라스 등 투명한 소재로 만든다. 제네바실 등 무브먼트 디자인을 보증하는 제도도 있다.

 

기존 자동 시계의 무브먼트는 반원형 로터가 다른 부품들을 가리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반면 수동 시계는 로터가 없어 무브먼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기능이 복잡하거나 무브먼트 디자인이 화려한 시계들은 수동으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예거 르쿨트르 역시 “퍼페추얼 캘린더는 정교한 마감이 돋보이는 무브먼트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대부분 수동으로 제작한다”고 설명한다. 퍼페추얼 캘린더는 자동으로 날짜가 맞춰지는 기능을 말한다.

 

하지만 예거 르쿨트르는 “(칼리버 950 무브먼트의) 퍼페추얼 캘린더와 미닛 리피터 사이에 로터를 배치했다”며 “이를 통해 시계 뒷면으로 챔퍼링·새틴 마감·꼬뜨 드 제네브 장식과 같은 무브먼트의 섬세한 마감 요소와 매커니즘을 한눈에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디자인과 편리성을 모두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는 “수동 시계는 무브먼트를 감상하기에 좋을지 몰라도 정기적으로 태엽을 감는 것이 번거롭다”며 “걷기만 해도 태엽이 감기는 오토매틱 와인딩 기능에 무브먼트 디자인까지 살린 것은 혁신적”이라고 설명했다.

 

칼리버 950 무브먼트는 585개 부품으로 만들어졌다. 파워 리저브는 38시간이다. 칼리버 950 무브먼트를 사용한 ‘마스터 그랑 트래디션 미닛 리피터 퍼페추얼 리미티드 에디션’은 블루 기요셰 에나멜과 실버 그레인 다이얼 두 종류로 각각 30개씩 한정 제작됐다.

 

다이얼 왼편의 슬라이딩 레버를 밀면 해머가 15분마다 공(Gong·징)을 쳐서 소리로 시간을 알려주는 미닛 리피터 기능이 작동된다. 야광도료가 발명되기 전, 시계를 볼 수 없는 밤에 시간을 알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다.

 

이번 새 피스는 짙은 파란색 공의 길이가 무브먼트를 감쌀 정도로 길어 맑고 큰 소리를 낸다. 다이얼 주위의 파란 금속 역시 장식이 아닌 공의 일부다. 무브먼트와 다이얼을 감싸는 구조로 설계해 공의 길이를 늘인 것이다.

 

한편 퍼페추얼 캘린더 시계는 무브먼트가 날짜를 계산하는 밤에 시간을 조정할 경우 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다. 예거 르쿨트르의 새 피스는 이를 막기 위해 시간 조정 금지 시간을 알려주는 ‘레드 시큐리티 존’을 12시 로고 아래에 만들었다.

 

예거 르쿨트르가 발표한 새 피스의 케이스는 화이트골드 소재로 크기는 43mm다. 퍼페추얼 캘린더와 미닛 리피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음에도 두께는 13.7mm로 얇은 편이다. 방수는 5bar(50m) 정도이고 스트랩 소재는 악어가죽이다.

 

캐서린 레니에 예거 르쿨트르 CEO는 교토 행사에서 “예거 르쿨트르는 엄격한 작업 과정과 장인정신에 이르기까지 탁월함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정밀함의 예술에 대한 헌사를 담은 특별한 시계 컬렉션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