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로 간판이나 냉장고 등 전력 소비가 큰 기기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기술이 프랜차이즈 매장에 도입된다.
KT와 KFC 코리아가 전국 190개 KFC 매장에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적용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매장 시설을 관제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솔루션이다.
솔루션은 지능형 에너지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에 기반해 개발됐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이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해 최적 에너지 가동 스케줄을 제안하기도 한다.
KFC가 지난 1월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수도권 매장 3곳에 시범 운영한 결과 월 전기 사용량 14% 이상이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효율화 효과도 있다. 손수 관리해야 했던 냉·난방기와 간판이 자동으로 제어되면서 일손을 고객 응대에 활용하게 됐다.
또한 쇼케이스와 냉장고 온도 관리를 지원한다. 쇼케이스나 냉장고가 고장 났을 때는 관리자에게 SMS로 알려 매장 식자재가 버려지는 상황을 방지한다.
사용자 편의 기능도 갖췄다. 매장별 에너지 사용·시설 현황은 대시보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웹에서도 관리·제어를 지원한다. KT는 오는 7월까지 전국 190개 KFC 매장에 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이다.
김영명 KT 에너지플랫폼사업단 전무는 “앞으로 KT는 국내 모든 업계, 매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로 에너지 효율화에 기여하겠다”며 “이를 발전시켜 지역 기반 전통시장, 소상공인도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