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삼성SDS,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확대

URL복사

Tuesday, June 18, 2019, 16:06:58

서울 송파구 삼성SDS타워서 기자간담회 열어..비즈니스 대상 솔루션 확대
융복합·연결·클라우드 활용해 기존 사업서 새로운 서비스 영역 창출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SDS가 분산원장 기술로 보안성이 높고 거래 인증이 편리한 블록체인 기반 기업용 솔루션을 확대한다. 금융, 헬스케어, 운송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접목돼 새로운 서비스 영역을 발굴할 수 있다.

 

삼성SDS는 18일 서울 송파구 삼성SDS타워에서 블록체인 사업 방향을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블록체인을 사업에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 주로 하는 고민을 소개하고 해결방안을 설명했다.

 

삼성SDS에 따르면 기업은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여러 업종 간 융복합 서비스 창출 ▲서로 다른 기술 기반 블록체인 간 연결 ▲쉽고 빠른 블록체인 적용 및 확장 등을 고려하고 있다.

 

해결 방안으로 삼성SDS는 ▲융복합(Convergence) ▲연결(Connectivity) ▲클라우드(Cloud)로 이뤄진 ‘3C’를 제시했다. 먼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단순히 기존 사업에 적용하는 수준이 아닌 여러 업종이 연계되는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헬스케어와 금융이 융복합된 ‘보험금 자동청구 시범 서비스’다.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의료기관, 보험사,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에서 구축한 이 서비스를 오는 8월 말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국가별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 연결과 서로 다른 기술 기반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 연결이 주요시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적용 사례가 늘고 다양한 기술 플랫폼이 등장하는 데 따른 흐름이다.

 

삼성SDS는 국가별 블록체인 네트워크간 연결 사례로 중국 천진 공항과 인천공항 항공화물 무역 정보 교환 사업을 소개했다. 

 

중국 평안보험이 운영하는 IT전문기업 원커넥트(OneConnect)가 구축한 천진공항 항공화물 블록체인 플랫폼이 삼성SDS가 만든 인천공항 관세청 통관 물류서비스와 연결됐다. 이는 향후 한·중 블록체인 기반 무역 네트워크 표준으로 쓰일 계획이다.

 

또한 삼성SDS는 넥스레저(Nexledger),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이더리움(Ethereum) 등 이기종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연결된 사례도 소개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청, ABN∙AMRO 은행과 공동 개발한 ‘딜리버(DELIVER)’ 플랫폼이다. 삼성SDS는 이 플랫폼을 세계로 확대해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물류 정보망 구축을 주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블록체인 시스템 구성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했다. 삼성SDS는 자체 개발한 넥스레저 유니버설(Nexledger Universal)을 글로벌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한다.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삼성SDS는 클라우드에서 무상으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넥스레저 유니버설 테스트넷을 열고 해외 협력을 확대하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홍혜진 삼성SDS 블록체인센터장은 “클라우드 기반 넥스레저 유니버설 사업을 확대해 기업 고객이 블록체인으로 디지털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