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SK텔레콤, 신개념 주차 솔루션 ‘T맵 주차’ 공개

URL복사

Wednesday, June 19, 2019, 10:06:17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간담회 열어..공간 확인부터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 
보안 전문 업체 ADT캡스가 관제 업무 제공..내년까지 주차장 600곳 확보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빅데이터 분석으로 주차 공간을 효율화하는 솔루션이 출시된다. 운전자는 빈자리를 찾아 떠돌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된다.

 

SK텔레콤은 보안 전문 업체 ADT캡스와 19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 통합 관제, 현장 출동 등을 통합 제공하는 주차 솔루션 ‘T맵(T map) 주차’를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ICT)과 ADT캡스 보안 노하우를 결합한 서비스다. 운전자는 T맵 주차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 공간을 조회하고 자동으로 결제하는 원스탑(one-stop) 서비스를 지원받게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국내 주차 시장은 서울시 기준 차량 대비 주차장 공급 비율이 127%에 달한다. 하지만 지역 간 수요·공급 불일치와 정보 부족으로 주차난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불법 주·정차가 유발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은 지난 2016년 서울시에서만 연간 4조 9000억 원 수준이다. 주차문제가 단순히 개개인에게 가해지는 불편이 아닌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상황이다.

 

SK텔레콤과 ADT캡스는 이번 서비스로 사용자 측면에서는 이용 편의 향상을, 주차장 운영 측면에서는 효율 극대화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국내 주차시장에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 만족하는 새로운 주차 패러다임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 공간 확인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목적지 근처에 있는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나타나는 주차장은 ADT캡스 직영 주차장·제휴 업체·일반 주차장이다. 특히 직영 주차장은 실시간 공간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T맵이 경로를 안내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결제 기능을 지원한다. 주차권 구매, 결제, 사전 정산, 자동 결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주차 요금 할인 혜택도 있다. 주차장 인근 상점에서 제공하는 각종 할인 혜택 적용, 전용 주차 포인트 구매 시 5% 추가 적립, 직영 주차장 포인트 결제 시 분당 과금 등이다. SK텔레콤 가입자는 직영·제휴 업체에 한해 10% T멤버십 할인을 받는다.

 

◇ 빅데이터 분석으로 공간 운영 효율화..주차운영 플랫폼도 구축

 

 

T맵 주차는 빅데이터 기반 분석 기술이 적용됐다. SK텔레콤은 ▲지오비전(Geo-vision) 유동인구 데이터 ▲T맵 출발·도착 데이터 ▲ 국토교통부 주차장 데이터 등으로 전국 주차 수요·공급 분석을 마쳤다.

 

특정 지역 요일과 시간대에 따른 주차 수요·공급을 분석해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주차장 가동률을 높이거나 주차 수요를 근처로 분산시키는 등 원활한 주차 운영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T맵 주차 출시와 함께 주차장 입·출차 장비, 주차 안내 시스템 등 자체 표준규격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전국 주차 설비를 원격으로 관제하는 주차운영 플랫폼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인력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장점이 있다.

 

◇ ADT캡스가 주차장 보안 담당..2020년까지 600곳 확보가 목표

 

T맵 주차 운영은 ADT캡스가 담당한다. ▲24시간 통합 관제 ▲전국 단위 출동 보안 인프라 ▲최첨단 영상 관제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DT캡스는 전국 출동대원과 전문 보안기술자 2000여 명과 24시간 콜센터에서 실시간 민원처리, 유지보수를 지원한다.

 

T맵 주차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 스토어, 원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 ▲회원 가입 ▲차량 번호 입력 ▲자동결제용 카드 등록을 하면된다. SK텔레콤 가입자는 아이디가 연동되므로 별도 가입이 필요 없다. 공유·법인 차량 등 최대 5대까지 등록된다.

 

SK텔레콤은 현재 확보한 직영·제휴 주차장 208곳을 올해 말까지 350곳 이상으로 늘린다. 내년까지 목표는 직영·제휴 주차장 600곳 확보다.

 

장유성 SK텔레콤 모빌리티 사업단장은 “주차장은 모빌리티 시작과 끝”이라며 “SK텔레콤은 주차장을 ‘모빌리티 허브(Mobility Hub)’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환 ADT캡스 대표는 “T맵 주차는 SK텔레콤 ICT와 ADT캡스 보안 운영 능력을 결합한 핵심 서비스”라며 “운전자와 주차 운영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혁신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