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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안에서 가전제품을 제어’...SKT, K7 프리미어에 IoT 서비스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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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10:06:18

‘카투홈’·‘홈투카’ 기능..원격으로 차량과 조명·보일러·에어컨 등 조작
SKT IoT 기술과 기아자동차 ‘유보(UVO)’ 연결..5G 모빌리티에 주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집안에 에어컨을 틀어놓고 출근길 자가용에 오르거나 퇴근 후 집에 들어와 자동차 문을 잠그지 않았음을 깨달아도 되돌아갈 필요가 없다. SK텔레콤이 ‘K7’ 프리미어에 탑재한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SK텔레콤이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 차량에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와 ‘홈투카(Home to Car)’ 서비스를 탑재한다고 24일 밝혔다. 두 기능은 차량과 집안에서 원격으로 연결하는 IoT 기술이다.

 

카투홈은 SK텔레콤 스마트홈 시스템과 기아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유보(UVO)’를 연동해 구현했다. ▲스마트플러그 ▲가스차단기 ▲조명 ▲에어컨 ▲보일러 등 IoT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서비스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보(UVO) 앱에서 SK텔레콤 스마트홈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집안 IoT 기기 목록을 불러온 후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을 만지거나 음성명령으로 집에 있는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카투홈 서비스에 외출모드와 귀가모드를 설정해 한 번에 여러 기기를 조작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외출모드에 에어컨, TV, 보일러, 조명, 가스차단기 등을 하나로 묶어 놓으면 자동차에서 한 번에 끄거나 잠글 수 있다. 반대로 귀가모드는 등록된 기기들을 원격으로 작동시킨다.

 

홈투카 서비스는 집에서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능이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에게 음성명령을 내려 자동차 ▲시동 ▲문잠금 ▲경적 ▲비상등 ▲온도 조절 등을 할 수 있다.

 

홈투카 서비스는 이미 기아차 ‘K3’·‘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에 제공되고 있다. K7 출시에 맞춰 ‘블루링크(BlueLink)’와 유보(UVO) 서비스가 있는 현대기아차 차종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현대기아차그룹과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탑재된 차종에 홈투카와 카투홈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투홈과 홈투카는 집안 IoT와 모빌리티 기술이 융합한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T맵X누구’ 서비스에 카투홈 기능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번에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카투홈·홈투카 기능을 탑재하며 5G 모빌리티 기술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SK텔레콤 스마트홈 서비스가 카투홈과 홈투카 서비스로 자동차까지 연결되며 일상생활 편의성을 확대했다”며 “향후 스마트홈과 자동차 연결처럼 다양한 홈 관련 기기를 연결하는 초시대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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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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