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아나 채용 ‘서울-원석, 지역-보석’

URL복사

Wednesday, October 02, 2013, 09:10:51

[박은주의 마이크]

요즘 아나운서 준비생들의 화제는 단연 KBS. 지난해 3월 공채 이후 아무 소식이 없는 KBS가 올가을 채용 공고를 낼 거라는 소문이 돌면서 많은 이들이 설렌다. 특히 요 며칠, 지역사 현직 아나운서로 일하는 학생들의 전화를 자주 받았다. 아나운서라는 꿈을 이룬 그들에게도 서울 3사 입성은 여전히 간절한 목표! ‘KBS 가을 공채설의 진위 여부, 지역사와 서울 3사 아나운서 선발기준의 차이를 묻는 질문이 많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물론 모른다지만, 두 번째 질문에 관해서는 하고 싶은 말이 꽤 있다.

 

지역사는 지원자의 현재를 보는 반면 서울 3사는 미래를 더욱 중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세공이 끝난 보석과 돌멩이에 가까운 원석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방송 인력이 많지 않은 지역 방송사들은 당장 오늘이라도 방송에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이다. ,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보다 현재의 다듬어진 이미지와 능숙한 오디오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지역사 아나운서들은 뉴스부터 MC, DJ, 내레이션, 광고물 더빙, ·외부 행사까지 모두 소화해내야 하므로 당장 어떤 원고를 가져와도 문제없는 팔방미인일수록 좋다.

 

예컨대 나는 지역 MBC 근무 시절, 단 하루에 7가지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적이 있다. 5명이 근무하는 아나운서실에서 한 명은 휴가를 떠나고, 두 명이 본사 아나운서 회의 참석, 다른 한 명도 특집 진행으로 출장을 가게 되자 남은 사람은 나 하나. 아침 7TV뉴스부터 저녁 9TV뉴스까지, 혼자서 뉴스하고, 라디오하고, 녹음하고.’ 그야말로 ‘1인 방송을 한 적이 있다. TV를 켜나, 라디오를 트나 하루 종일 똑같은 목소리만 들어야했던 지역민들에게도 다분히 지루하고 피곤한 날이 아니었을까 싶다. 다음날 본사 회의에 다녀온 선배들 말에 따르면 다른 지역 MBC에도 혼자 남아 모든 방송을 맡은 신입 아나운서가 있었다고 했다.

 

반면 서울 3사는 방송 인력이 충분한 데다 제작하는 프로그램들도 다양하다. 뉴스 못하는 아나운서는 MC를 시키면 되고, MC도 안 되면 DJ만 맡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신입 교육에 투자할 시간과 인력도 많다보니 오디오에 있어 아마추어 냄새가 팍팍 나는 지원자도 얼마든지 합격이 가능하다. 선천적인 발음 장애, 목소리 자체의 큰 문제가 없는 한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일정 수준의 진행 능력은 갖추게 된다. 프로 아나운서다운 이미지 또한 전문가의 손길로 금방 만들어낼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발전 가능성, 방송가에서 이슈화될 만한 특이사항을 중시하며 사람 자체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토익 5회 만점, 토익 스피킹 4회 만점, 전국 대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 금상, EBS 영어 강사, 영어 학습 서적 3권 저술, 뮤지컬 배우 오디션 합격 등의 이색적인 경력을 가진 SBS 김주우 아나운서나 슈퍼모델 선발대회 입상 후 프로 모델로 활동했던 SBS 유혜영 아나운서, 전직 야구선수인 SBS 김환 아나운서, 미스코리아 출신으로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해 엄친딸로 화제가 되었던 MBC 이진 아나운서, 전직 연기자에 주류 광고모델로 활동했던 MBC 양승은 아나운서 등을 떠올려보자. 지역사나 케이블의 현직 아나운서들이 총출동하는 서울 3사 시험인 만큼 당장의 오디오 실력만 보면 이들보다 월등한 지원자도 많았겠지만 결국 뛰어난 이미지, 잠재력, 이색 경력 등을 높히 인정받아 최종합격한 서울 3사의 아나운서들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