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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고장 10월은 호빵이 익어가는 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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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29, 2016, 10:10:59

(나 혼자 먹는다) GS25 꿀씨앗호빵, 곡물향 빵과 씨앗의 조화..별점 ★★★★
커리호빵·불고기만두호빵, 특색 있는 포인트의 부재..별점 ★★☆/ ★★
에그호빵, 눈으로 먹는 즐거움은 ‘好’ , 맛은 ‘그다지’..별점 ★★☆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모르긴 해도 누구나 몇 가지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본인들이야 그것이 진리라 믿겠지만 다른 사람이 보면 어이없는 경우가 꽤 있죠. ‘한국 사람은 밥을 먹어야지’, ‘박통이 참 잘하긴 잘했어’, ‘전라도 사람들은 믿음이 안 가같은 말들처럼 말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고정관념을 한 두 가지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호빵은 단팥()이 최고라는 겁니다. 사실 이걸 제 입으로 고정관념이라 하기 좀 망설여지는 것이, 지금껏 살면서 단팥 맛 외의 호빵에 만족해본 적이 없습니다. 단 한 번도요.

 

이런 제가 주목한 것이 있으니, GS25가 지난 7일을 시작으로 주마다 하나씩 선보인 총 4종류의 호빵 신제품입니다. 때마침 쌀쌀해져 자연스레 호빵이 떠오르는 요즘, 과연 이 친구들이 저의 고정관념으로부터 저를 개안시켜 젖과 꿀이 흐르는 신세계로 안내해줄까요.

 

가장 먼저 출시된 꿀씨앗호빵’(1200)으로 포문을 엽니다. 따끈한 빵을 받아드니 곡물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마치 치아바타빵을 연상케 하는 비주얼에 맛도 상당히 부드럽고 고소해서, 속 내용물을 차치하고 빵 자체만으로도 만족스럽습니다.

 

내용물을 볼까요. 꿀크림에서 계피향이 꽤 강한데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어릴 때 많이 사먹던 거리표 호떡소스를 떠올리게 해 흐뭇해지는군요. 해바라기씨와 땅콩, 기타 씨앗도 섭섭지 않게 씹힙니다. 이 정도면 신제품 라인의 첫 출발론 훌륭합니다.

 

두 번째 신제품 커리호빵’(1200)입니다. 갓 꺼내면 커리향이 은은히 올라옵니다. 커리의 색을 본떠 빵도 노란색인데, 맛은 그냥 빵맛입니다.

 

아마 직관적으로 알아보게 하기 위한 선택인 것 같은데, 오히려 흰 빵을 살짝 열면 커리의 강렬한 노란색이 보이는 쪽이 더 매력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같이 팔고 있는 피자호빵과 색이 비슷해 헷갈리는 면이 있기도 하네요.

 

고기 건더기가 생각보다 실하게 씹힙니다. 하지만, 몇 개 없습니다. 그 외는 건더기라 할 게 없이 그냥 커리로 만든 페이스트 느낌입니다. 빵과 내용물의 비중도 딱 맞아 떨어지진 않는 수준이고요. 처음의 꿀씨앗호빵이 만족스러웠기에 아쉬움이 큽니다.

 

세 번째로 내놓은 불고기만두호빵’(1200)입니다. 사실 이런 스타일의 제품은 예전부터 꽤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왕만두붙이라고 부릅니다. 왜 곤충 중 사마귀붙이라는 녀석이 있죠? 사마귀랑 엄청 비슷하게 생겼는데 사마귀는 아닌. 이런 호빵이 꼭 그런 느낌이랄까요.

 

빵은 폭신하고 식감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내용물입니다. 기존의 왕만두붙이들과 비교해 특색이 없습니다. 그냥 고기만두 맛이에요. 그것도 빵에 비해 비중도 적어, 먹다 보면 출시 행사라 공짜로 주는 게 아니면 마실 것을 위해 따로 지출을 해야 할 만큼 목이 멥니다.

 

어떤 행사가 됐건 메인이벤트는 마지막에 배치됩니다. 블록버스터의 클라이맥스도 그렇죠. 아마 GS25의 노림수도 그랬을 것 같은데, 바로 엊그제 출시된 화제의 마지막 신제품 UFO호빵(http://www.inthenews.co.kr/news/article.html?no=5923), ‘에그호빵’(1300)을 만나 봅니다.

 

생김새는 익히 알려졌듯이 UFO...가 아니라 계란프라이 모양입니다. 유통과정의 영향인지 찌는 동안 그리된 것인지 밑의 흰 빵이 눌려져서 어찌된 게 더 UFO같습니다.

 

원래 둘이 붙어있는 걸 잘 보지 못하는 성정이라 노란 빵을 흰 빵에서 분리해 먼저 먹어봅니다. 슈크림이라 설명돼 있지만 잘 느껴지진 않습니다. 흰 빵엔 크림치즈커스터드크림이 들어있는데 확실히 맛은 더 강합니다. 빵은 그냥 빵 맛입니다. 색이 다르다고 맛이 다르진 않군요.

 

그러니 노란 빵을 먼저 드시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순한 맛에서 강한 맛으로 가야 두 가지 맛을 다 제대로 느끼지 않겠습니까. 혹시 호기심이나 시간부족을 이유로 두 가지 빵을 한 입에 맛보시려한다면 말리겠습니다. 정말 이도저도 아닌 맛으로 입안을 채우게 될 테니까요.

 

총평입니다.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건 꿀씨앗호빵 하납니다. 빵 자체의 맛도 기존 호빵과 다르면서 좋은 편이고, 내용물도 양과 맛·빵과의 조화에서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거기에 포장마차 호떡의 친근함까지 곁들여졌습니다. 별점은 ★★★★입니다.

 

커리호빵과 불고기만두호빵은 이거다싶은 포인트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편의점에 들어가니 남은 선택지가 둘 뿐이라면 커리호빵을 택하겠습니다만, 아마 아예 다른 제품을 고르지 않을까 싶군요. 별점은 커리호빵이 ★★☆, 불고기만두호빵이 ★★입니다.

 

마지막 에그호빵. 일단 보는 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생김새는 좋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빵 안에 기본적으로 비슷한 느낌의 내용물이 들어가 있어 보이는 것보다 먹는 재미는 적습니다. 차라리 두 빵 중 하나에 단팥처럼 성격이 다른 걸 넣었으면 어땠을까 싶군요. 별점은 ★★☆입니다.

 

결국 이렇게 저의 고정관념은 깨지질 않았습니다. 혹시나 이번의 다소 가혹한 평에 마음을 다치신 분들이 있다면, 저로서는 좀 더 꼼꼼하게 챙겨 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이지만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흔들림 없는 [··]을 위해 심사숙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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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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