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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가 되세요”..보험사들, 왜 말을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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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KB생명 금융인턴 문제로 본 ‘2030 보험설계사’ 채용 행태
삼성생명, “종합금융전문가조직” 강조하며 손짓..한화생명·알리안츠생명은 대조 이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생명은 한국에서 가장 큰 보험사이고 KB생명은 작은 회사인데, 두 회사를 거론하면서 왜 KB생명의 사례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을까?'

지난 주 JTBC에서 보험업계를 비판하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험사들이 금융 인턴 명목으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선발한 뒤 이들에게 보험 영업을 시킨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보도에서는 두 회사가 거론됐습니다. 하나는 업계 1등 삼성생명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형 KB생명이었습니다.

그런데, 보도의 비중은 KB생명 쪽이 압도적으로 컸습니다. 삼성생명과 관련한 내용은 "사실상 젊은 대졸 보험설계사를 모집하기 위한 이런 인턴 프로그램은 삼성생명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는 한 줄이 전부.

'비슷한 잘못을 한 것 같은데, 왜 작은 회사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지?' 궁금함을 이기지 못 하고 '한 발 더' 들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KB생명 쪽에 취재를 하니 KB생명은 영업지점이 본사의 허가 없이 자체적으로 인턴을 채용해 물의를 일으키게 됐다고 설명해 줬습니다. 그러면서 KB생명 측은 "우리가 무조건 잘못했지요.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놓더군요. 싱거웠습니다.

다음은 삼성생명.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대부분 "회사의 기밀사항이라 알려줄 수 없습니다."였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직접 찾아보는 수밖에요. 굳이 답변을 듣지 않아도 삼성생명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생명은 KB생명처럼 영업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20·30대를 상대로 '금융전문가 과정'의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더군요. 영업 조직인 유니브(Univ) 사업부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을 종합금융전문가로 키워주겠다'는 명목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KB생명의 경우처럼 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모집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삼성생명의 모집공고를 들여다보면, 어디에도 ‘보험설계사’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직무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공고에서는 금융전문가라는 말과 함께 '삼성생명 SFP'라는 회사의 자체 용어로 설계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대해 문외한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 이걸 보고 자신이 수행해야할 업무가 '보험영업'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JTBC가 비판한 KB생명의 경우와 마찬가지인 거지요.

실제로, 인턴을 준비 중인 한 대학생은 “인터넷 대형 취업 카페의 인턴공고 게시판에 삼성생명 유니브사업부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있다”며 “채용공고만 봐서는 이것이 보험설계사를 채용하는 것인지 일반 직원을 뽑는 것인지 분간이 잘 안 된다”고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물론 다른 보험사들도 알아봤습니다. 삼성화재는 ‘청년금융체험단’이란 이름으로 대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젊은 보험 설계사를 확보하는 게 목적입니다. 단, 이 회사는 모집공고에 임직원 채용이 아니라 설계사(보험컨설턴트)를 모집한다는 사실을 비교적 뚜렷하게 명시해 놨습니다.(글씨가 조금 작기는 합니다.)

메리츠화재도 ‘MFC’라는 영업조직을 통해 ‘금융전문가과정’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리츠화재 관계자에 따르면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KB생명과 비슷한 경우인데, 바람직해 보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삼성생명과는 비할 바가 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보험사들은 왜 보험설계사라는 적확한 표현을 쓰지 않고 금융전문가라는 애매한 말로 지원자들을 혼란스럽게 할까요.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일종의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말합니다. 나쁜 의도는 없다는 것이지요.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설계사라는 말은 젊은 층에게 굉장히 구식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더 많은 지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련된 표현을 쓰다 보니 이런 일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삼성생명 출신 보험설계사 중에서는 다른 의견을 내놓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단순히 지원자들을 늘리려는 ‘선의의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2030 설계사 채용 자체가 일종의 영업이기도 하다”면서 “이들이 설계사로 오래 남아있으면 더 좋겠지만, 금방 그만두고 나가더라도 짧게 일하는 사이에 지인 영업 등으로 회사 매출을 올려주고 나가기 때문에 회사는 손해볼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나름 정직(?)하게 젊은 인력들을 채용하는 보험사들도 있어 대조를 이룹니다. 한화생명과 알리안츠생명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화생명은 ‘트라이(TRI)’라고 하는 20대 영업 조직을 갖추고 있는데요. 현재 소속 인원이 490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한화생명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 차원에서 젊은 보험설계사를 모집할 때 반드시 설계사 직임을 명시하도록 강조한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곳은 알리안츠생명이었습니다. 알리안츠생명은 ‘i-PA’라고 하는 소수정예 영업조직을 통해 젊은 설계사들을 뽑고 있는데요. 이곳은 모집공고를 통해 '금융전문가'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게 아니냐고 반문하시겠지요? 

그런데 다른 보험사들과 차이가 나는 건 i-PA 조직은 실제로 금융전문가에 가까운 사람을 키우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1년차 설계사들에게 ‘재무설계보고서’를 1주일에 두 차례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보고서에는 설계사가 해당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권유했고,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근거가 상세히 담겨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보험 상품을 많이 팔아오는 것만 강조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해주고 있답니다.

현재 i-PA에서 1년 넘게 활동 중인 한 i-PA는 “실적에 대한 압박이 크지 않는데도, 영업 성과는 잘 나오고 있다”면서 “회사에서 멀리 보고 제대로 된 금융전문가를 키우려는 의지가 보여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업계에서 알리안츠생명의 규모는 삼성생명과는 비교할 바가 못 됩니다. JTBC 보도의 주인공이 된 KB생명도 마찬가지인데요. "잘하고 있는 일은 주목받지 못 하고, 잘못하고 있는 작은 보험사만 부각되는 현실이 씁쓸하게 다가온다"고 말한 한 설계사의 푸념이 귓가에 맴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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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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