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이거 아세요? 6개국어를 구사하는 매트가 있다는 걸”

URL복사

Tuesday, February 21, 2017, 03:02:09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마트, 중소기업 12개 스타상품 기획전 참관기
6개국 언어로 ‘말하는 매트’부터 클래식 콘셉트 ‘패밀리전동차’까지 다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바닥에 까는 아이용 매트가 6개 국어로 말을 한다고?'


지난 주 이마트가 보내온 보도자료를 확인하던 중 신기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에 눈이 번쩍 떠졌다. 특히, 오리처럼 생긴 펜을 터치하면 말을 하는 유아용 매트와 로봇청소기와 비슷한 느낌인 가정용 무선 CCTV가 있다는데 실물은 어떨지 궁금했다.


대기업인 이마트가 중소기업 제품 중 판매처가 다양하지 않는 등 빛을 못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점도 맘에 들었다. 총 12개 중소기업의 제품이 참여했다는데, 무슨 상품들이, 어떤 기능을 자랑하고 있을지 확인하고 싶었다. 주말을 이용해 달려갔다. 


일단 행사장을 한바퀴 '쓰윽' 둘러본 후 가장 궁금했던 ‘말하는 매트’ 매장을 찾았다. 푹신해 보이는 노란색 매트 위에 알파벳부터 숫자, 동물원, 세계여행, 색깔 등이 가득 담겨 있었다. 주식회사 매직에듀에서 제작한 옐리매트는 아이들 학습용으로 만든 매트로 오리처럼 생긴 '매직소리펜'을 매트 위에 갖다 대면 소리가 나온다.


한국어를 비롯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6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가령 '매직소리펜'으로 한국어로 지정한 후 사자 위에 올려 놨더니 매트가 '사자'라는 단어를 말했다. 영어로 지정하고, 사자에 터치했더니 '라이언'이라고 알려줬다. 이 매트는 양면으로 '매직소리펜'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2500가지 콘텐츠가 소리로 제공된다고 했다. 기특한 녀석.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고, 다른 언어도 배울 수 있어요.” 옐리매트에서 나온 직원은 기본적인 단어부터 동물 이름을 익힐 수 있고, 세계 지도를 통해 나라 이름도 6개 국어로 배울 수 있다고. 아이가 직접 터치하면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재미있게 아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다음으로 이동형 카메라 로봇(일종의 CCTV)인 ‘앱봇 라일리’가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라일리는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집안 곳곳을 누비며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 아이들이나 반려견이 있는 가정의 경우 실시간 집안 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 크기만한 카메라에 바퀴가 달려 있고, 넘어지더라도 일어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라일리는 멈춰 있더라도 움직이는 사물을 캐치하는 기능이 있다. “카메라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아도 카메라 앞에서 움직이는 것을 감지할 수 있고, 스스로 캡쳐해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빈집 보안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스스로 충전해 방전 걱정도 없고요.”


뒤를 돌아보니 고급스러운 나무와 가죽으로 제작된 전동차가 눈에 띄었다. 클래식 콘셉트의 전동승용관구 ‘라구스패밀리전동차’는 한눈에 봐도 고급스러워 보였다. 라구스에서 만드는 전동차는 100% 주문 제작을 받는다. 저속(5km)과 고속(12km)의 드라이빙이 가능해 아이들과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다.


천연가죽시트에 뉴질랜드산 소나무 핸들로 구성됐고, 클래식한 계기판 패널과 LED스위치 등도 '고급졌다'. 호기심 있게 한참을 둘러보니, 직원 한 분이 직접 타보라고 권했다. 아까부터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찼지만, 하필이면 치마를 입었던 기자는 앉기가 불편해 직원이 타는 모습을 구경만 했다.


주문은 오로지 회사 홈페이지(라구스)에서만 받는다고. ‘’주문자가 저속과 고속 등을 선택하면 맞춤형으로 제작하고, 3~4시간의 충전으로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전동차 뒤에 별도의 트레일러를 매달아 가족이 함께 탈 수도 있어요. 실제로 어른들이 본인을 위해 주문을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있다면 멋진 전동차를 사주고 싶을 거란 생각이 들던 찰나, 가격표를 보고 흠칫 놀랐다. 수제 전동차다보니 가격은 299만원. 최근엔 아이가 한 명인 가정이 많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이어도 좋은 제품을 구입한다고 전했다. 하나밖에 없는 손주를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이밖에 반려견을 위한 자동공놀이 용품이 눈길을 끌었다. 또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필수품인 아기띠 '캥거루 벨트', 건강스낵인 '다시마칩', 휴대폰 급속 충전기,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도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행사장에 머물며 취재를 하는 동안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제품을 판매하는 담당자가 회사에서 직접 파견온 직원이 아닌 대부분 행사를 위해 채용된 판매원이었다. 이런 탓인지 제품 설명에 한계가 있었고,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이 선뜻 나오지 않기도 했고, 정확하게 답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기업에서 파견나온 몇몇 담당자들이 고충도 들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제품 아이디어가 좋아 상도 많이 받았지만, 판매경로가 많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자사 홈페이지를 비롯해 일부 제품은 홈쇼핑에서 판매하거나 TV방송을 통해 홍보한 적이 있긴 하지만 안정적인 판매채널이 없어 고민이라는 것이다.


‘’자체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은 이상 고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곳이 없어 아쉽죠. 특히 아이들을 위한 상품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주문은 한계가 있고요. 그나마 1회성이라도 이렇게 행사를 열어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재가 끝나고 행사장을 떠나려는데, 제품 하나가 눈에 밟혔다. 친조카도, 반려견도 없는 기자가 살 수 있는 제품은 휴대폰 급속 충전기와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 두 가지.


이 중 급속 충전기를 구입하러 갔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가능하다는 얘기(기자는 아이폰 유저)를 듣고, 음식물 쓰레기 봉투쪽으로 몸을 돌렸다. 개수대 틀을 포함해 세트로 구입하면 1+1행사. 어느덧 손에는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가득 담은 쇼핑백이 들려 있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