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당신의 연금은 안녕하십니까?

URL복사

Friday, March 17, 2017, 15:03:26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 이야기] 적용금리·수익률·물가상승률 등 잘 따져봐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 유배당 연금상품의 배당금 산정방식이 논란입니다. 연금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보통 ‘유배당·무배당’과 ‘세제적격·세제비적격’ 상품의 차이와 장·단점에 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험료 총액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입장에선 0.001%가 수십억 단위의 큰 금액 차이를 만듭니다. 하지만 가입자인 개인에게 상품의 개별 특성이 만들어 내는 금액적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노후 준비’라는 연금의 목적을 생각할 때 가입한 연금의 안녕을 묻는 방식은 달라야 합니다. 이번 글은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후문제는 사회나 개인에게 매우 중요하다. 인구 고령화와 장기저성장 국면으로 인해 노후문제는 보편적 위험이기 때문이다. 노후라는 위험은 우리의 삶에 깊게 침투한 현실이 됐다. 개인이 노후를 준비하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대비책으로 ‘연금상품’이 선택된다.


연금은 소득이 발생하는 집중기에 가입해 소득이 감소하는 미래, 즉 은퇴 후를 대비하는 것이다. 공적연금인 국민연금과 또 다른 노후 자산인 퇴직금으로는 미래의 안정적 생활이 어렵다는 불안감 속에 금융사의 연금 가입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중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연금 상품을 알아보자. 보험사가 연금을 판매한 역사는 오래됐다. 예전에는 윤택한 노후를 꿈꾸며 연금상품에 가입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배세대의 ‘노후파산’을 목격한 후 절박한 심정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젊은 층도 동참하고 있다.


국가 정책을 믿을 수 없으니 스스로 노후를 준비해야 함을 강조하는 연금마케팅이 주류를 이룬다. 이 과정에서 ‘유·무배당’과 ‘세제적격·비적격’ 상품의 차이와 장·단점이 활기차게 논의된다.


유배당 상품은 보험회사의 경영 성과를 보험가입자에게 배당의 형식으로 지급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유배당 상품을 계약하는 것은 보험사의 주식을 일부 구매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다. 무배당 상품은 유배당 상품보다 보험료를 낮게 산정하는 대신 납부한 보험료에서 발생한 수익만을 공유하는 상품이다.


세제적격 상품은 보험료를 납부하는 동안 소득공제 혜택을 받지만 이후 연금을 수령할 때 연금소득세를 내는 상품이다. 세제비적격 상품은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 상품을 말한다.


소비자는 연금상품의 개별적 특성을 매우 중요하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연금을 통해 노후 생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다. 연금 가입은 소득 감소기 생활의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만약 이것이 제대로 달성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가입한 연금이 가입한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적용되는 금리를 살펴야 한다. ‘고정금리’로 미래 수익을 확실하게 보증하는 상품도 있고 ‘변동금리’를 적용해 시장금리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되는 상품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연금은 20~30년 뒤 수령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먼 미래의 금리변동과 이에 따른 연금 수익률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금리가 매우 낮은 현 시점에서 과거 가입한 높은 고정금리 상품은 상대적 매력을 가진다. 하지만 미래는 알 수 없다.


따라서 변동금리를 적용받는 상품에 가입중이라도 쉽게 해지할 필요는 없다. 변동금리 상품에도 숨어있는 고정금리가 있다. 시장 금리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금리가 하락해도 보증된 금리는 적용시키는 최저보증이율이 존재한다.


가입한 연금의 안녕을 묻는 방식은 우선 적용되는 이율이 고정인지 변동인지를 확인해야한다. 이후 변동금리라면 최저보증이율이 얼마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두 방식 모두 현재 금리로 계산된 연금 수령 시점의 수령액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관리할 필요가 있다.


특히, 변동금리를 적용받는 상품은 저금리로 인해 가입시점에 제시한 연금 예상수령액보다 적어진 경우가 흔하다.


고정금리를 적용받는 경우에도 안심하긴 이르다. 두 방식 모두 ‘물가상승률’을 고민해야 한다. 신용화폐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큰데, 2017년의 100만원과 30년 뒤 2047년의 100만원은 다른 가치를 지닌다. 오늘은 5000원으로 점심을 먹을 수 있지만 30~40년 뒤엔 동일한 금액으로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연금은 노후를 준비하는 주요한 방법이지만 절대적 수단이 될 수 없다. 지속적으로 본인이 가입한 연금상품의 수익률을 확인하고 물가상승률을 고민하며 관리해야 한다. 우리보다 빨리 노후문제를 경험 중인 일본은 지속적인 소득 창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후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무엇보다 일 할 수 있을 때까지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미 연금에 가입했다면 퇴직 이후의 삶을 고민하기 전 가입한 연금의 안녕을 물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가입한 연금의 상태가 미래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