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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의 변신은 무죄?..제과업계, 리뉴얼 제품 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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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3, 2017, 11:03:05

맥주 안주 vs 디저트 입맛 공략..농심·롯데제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오리온, 네 겹 감자칩으로 승부..“브랜드 파워로 新트렌드 주도 전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도 제2의 허니버터칩이나 바나나맛 초코파이 같은 제품이 나와야 할텐데 말입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제과업계 매출이 주춤한 가운데 올해 '대박을 터뜨릴 상품'에 대한 제과업계의 갈증이 심해지고 있다. 3년 전 제과업계에 돌풍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과 작년 바나나맛 초코파이 등장에 이어 각 사에서는 '제2의 허니버터칩'이 터지기를 기대하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바쁜 일상 탓에 '혼술'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맥주와 어울리는 과자로 마케팅을 하거나 달달한 맛으로 여성 고객과 디저트 메뉴로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신제품이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맛을 더해 선보인 것이 대부분이어서 메가 히트급 상품이 탄생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도 나온다.


22일 제과 업계에 따르면 농심과 롯데제과는 기존 인기 있는 제품을 리뉴얼해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했다. 오리온은 최근 여러겹을 겹친 감자맛 과자를 처음으로 선뵀다.



우선 농심은 기존 출시된 익숙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지난 2010년 출시해 인기를 얻었던 수미칩의 프리미엄 버전을 내놓은 것. 농심은 지난달 국내 최초 트러플맛(송로버섯)의 감자스낵인 '수미칩 프라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인공 재배가 아닌 땅 속에서만 자란다는 송로버섯 맛을 구현했다. 100% 국내산 감자로만 만든 수미칩 프라임은 감자를 3mm 두께로 썰어 두툼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짭쪼름한 맛으로 맥주 안주로 어울린다는 평이다.


롯데제과는 달달한 맛의 제품을 리뉴얼해 디저트를 찾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했다. 최근 빼빼로와 빠다코코낫, 가나 초콜릿의 새로운 버전을 내놨다. 기존의 초코, 아몬드, 누드 녹차, 코코넛 등의 7종에서 이번 '더블딥 카페라떼 빼빼로'까지 더해 빼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 제품은 크림과 커피에 각각 디핑(Dipping)해 커피 마니아 고객층을 노리고 있다.


태어난지 40년(1979년 출시) 가량 된 빠다코코낫도 볼 스낵으로 재탄생했다. 직사각형 물결 모양의 테두리를 가진 비스킷을 볼 스낵으로 제품을 추가한 것. 이달에 가나 초콜릿을 부드러운 '슈로 만든 '가나 크리미슈'도 출시해 디저트 메뉴로 어필하고 있다.


한 제과 업계 관계자는 “이미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의 여러가지 맛을 선보여 라인업 확대를 통한 자사 제품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이다”면서 “리뉴얼 제품이라도 기존에 없는 맛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버전을 내놓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과 비슷한 연구·개발 과정을 거친다”고 말했다.


드물지만 신제품도 나오고 있다. 오리온은 업계 최초로 얇은 칩을 네 겹으로 겹친 감자 스낵 '꼬북칩'을 선보였다. 오리온은 연매출 1000억원을 넘는 포카칩을 중심으로 스위칩 등을 보유한 과자의 강자다. 여기에 네 겹의 독특한 식감을 더한 '꼬북칩'을 내놓으면서 스낵시장의 새로운 돌풍을 불러 일으키겠다는 목표다. 


오리온 관계자는 “혼술족이 주로 맥주를 선택하는데, 감자 과자는 맥주 안주로 제격이어서 많이 찾는다”면서 “특히 꼬북칩은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연구, 생산 노하우를 결집한 국내 최초 네 겹 스낵으로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과 업계는 기존 스테디셀러 제품을 위주로 꾸준히 출시해 '新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각 사마다 보유하고 있는 제품의 브랜드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리뉴얼 제품을 가지고 역대급 히트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제과 업계 한 관계자는 “과자 한 제품을 출시하려면 리서치 단계부터 보통 1~2년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미 다양한 맛의 과자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 없는 완전한 새로운 맛을 내놓기도 어렵고, 소비자 입맛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매년 다른 맛을 개발하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들이 친숙한 브랜드와 맛을 다른 메뉴로 개발하거나, 여러가지 맛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히는 등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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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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