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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신선식품 ‘급성장’..대형마트 제휴 전략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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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8, 2017, 11:03:43

2016년 기준 옥션·G마켓·11번가 전년 比 40~60%증가..신선식품 사업 확대
홈플러스-오픈마켓 제휴 맺어..이마트·롯데마트, 자체 온라인몰 강화 전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마트에 장보러 간지 오래 됐어요. 바쁘기도 하고 주말에만 음식을 하니까 주로 온라인으로 주문하는데 배송도 해줘서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


최근 옥션이나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을 통해 신선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신선식품은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 왔지만, 바쁜 일상과 유통업체의 빠른 배송 등으로 인해 온라인 주문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형마트 중 홈플러스만 오픈마켓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고,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오픈마켓과 제휴를 맺지 않아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 채널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자체 온라인몰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28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오픈마켓의 신선식품 판매 신장율은 최대 6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유통기한이 짧아 주문하기 어려운 과일, 야채, 고기, 생선 등도 온라인으로 당일 배송이 가능해지면서국내 주요 오픈마켓의 신선식품 판매 증감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예컨대, 옥션의 경우 지난 2014년 전년이 비해 판매 증감률이 4%를 기록했는데 2015년엔 7%로 올랐다. 2016년은 이보다 더 높은 24%(2015년 대비)로 3배 이상 상승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신선식품 판매율이 44%로 치솟았다.


같은 기간 G마켓도 신선식품의 판매량이 많아졌다. 2014년은 2013년에 비해 13%의 판매 증감률을 기록했고, 2015년은 12%, 2016년은 27%로 껑충 뛰어올랐다. 최근엔 온라인 전용 식품 브랜드 'Gtable(지테이블)'을 론칭해 산지에서 직접 고른 제철 신선식품을 공급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11번가는 2016년 신선식품 판매 신장율이 2015년에 비해 60%이상 크게 상승했다. 고객이 많이 찾는 신선식품의 종류는 쌀이 제일 많고, 이어 과일, 축산(고기), 수산(생선 등), 김치와 반찬 순으로 나타났다.


한 오픈마켓 관계자는 “불과 2~3년 사이 오픈마켓을 통한 신선식품 주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전년 대비 최대 60%까지 증가했다”며 “오픈마켓은 판매자가 많이 참여할 수록 서로 경쟁해서 소비자에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식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형마트 3사의 온라인몰 활성화 전략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몰'과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과 제휴를 통해 자체 온라인몰과 오픈마켓 두 가지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자체 온라인몰을 강화한다는 계획으로 오픈마켓과 제휴를 맺지 않았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판매 니즈가 있는 오픈마켓과 제휴해 판매 채널 확장 전략이다. 그동안 기저귀나 휴지 등 비신선식품의 판매율이 높은 오픈마켓이 고기, 생선, 야채 등 신선식품으로 확대하면서 (신선식품)온라인 판매 노하우가 있는 홈플러스와 판매 제휴를 맺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온라인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홈플러스몰과 함께 G마켓, 11번가 등에서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휴를 맺고 있다”며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전국 곳곳에 오픈해 접근성을 높이는 것처럼 온라인 채널을 확장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제휴를 통한 채널 확장보다는 자사의 온라인몰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자사 브랜드를 활용해 '이마트몰'과 '롯데마트몰'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백화점과 아웃렛 등 다른 유통 계열사들과 함께 온라인에서 시너지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특히 롯데마트는 올해 모바일 롯데마트몰 강화 전략이 중점 사업으로 포함돼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의 성장이 둔화하면서 온라인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이다”며 “현재 다른 채널과 제휴 계획은 없으며, 자사 온라인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의 경우 전용 온라인몰(이마트몰)과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몰, 분스 등이 합쳐진 'SSG몰'에 입점해 있다. 이마트몰은 이마트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몰이고, SSG몰은 패션, 리빙, 뷰티, 디지털, 푸드 등 신세계 유통계열사가 입점해 있는 온라인 버전의 복합쇼핑몰 형태다.


예컨대, 봄맞이 의류 쇼핑을 위해 SSG몰에 접속하면 의류는 물론 저녁 먹을거리 장도 한큐에 해결할 수 있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유통계열사간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채널인 오픈마켓과의 제휴를 통한 신선식품 판매 니즈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롯데그룹도 유통 계열사를 통합한 온라인몰을 구축 중이다. 롯데백화점부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은 물론 하이마트, 편의점(세븐일레븐)과 드러그스토어(롭스)도 입점해 롯데 유통계열사간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롯데백화점에 옴니채널 TF팀이 구성돼 복합쇼핑몰 형태의 온라인몰을 준비 중이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유통 계열사가 고루 갖춰 있기 때문에 오픈마켓과 제휴의 필요성을 덜 느낄 수 있다”며 “결국 오프라인 복합쇼핑몰처럼 쇼핑하러 왔다가 식사도 하고, 장도 보는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비슷한 콘셉트로 계열사간 시너지를 내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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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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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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