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칼로리↓·영양↑..편의점 ‘건강 도시락’ 줄지어 등장

URL복사

Friday, April 07, 2017, 09:04:58

편의점 도시락 판매 규모 ‘고공행진’..미용·다이어트·건강 도시락 관심↑
GS25·세븐일레븐, 웰빙식 400~500kal 도시락 선봬..CU도 출시 준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이 맛 중심에서 건강식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반찬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지만, 달고 짠 맛이 강해 웰빙식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이 칼로리를 낮추면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도시락을 출시해 편의점 건강 도시락 열풍이 불 것이란 전망이다. SNS상에서도 신제품인 샐러드 도시락에 대해 '생각보다 맛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소비자의 지난달 28일 칼로리를 낮추고 단백질은 높인 '유어스 가벼운한끼'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건강식으로 구성된 '귀리현미샐러드도시락'을 내놨으며, CU도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 작년 편의점 도시락 매출 ‘5000억‘ 기록..샐러드 찾는 고객도 늘어


혼밥족이 많아지면서 작년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5년 편의점 3사 도시락 매출은 3000억원에서 2016년은 5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같은 시기 각 사의 도시락 매출 신장율도 GS25가 176.5%, CU 168.3%, 세븐일레븐 152.1%로 크게 올랐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과 맛이 개선되면서 외식보다 가격이 저렴한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편의점에서 간편식 과일과 샐러드를 찾는 고객도 늘어나는 추세다. 편의점 3사는 닭가슴살 샐러드부터 렌틸콩 샐러드, 케이준 치킨 샐러드, 리코타 치즈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2월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식품의 시장은 2011년 601억원에서 2015년 956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샐러드는 2013년~2015년 최근 3년간 대형마트에서 연평균 17.1%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다이어트, 건강식, 웰빙식에 대한 관심은 예전부터 있어 눈여겨 보던 시장이다”면서 “예전엔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최근 건강식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는 데다 편의점에 여성 고객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가벼운 도시락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칼로리 낮추고, 영양가 높인‘..편의점 3사, 샐러드 도시락 잇따라 출시


가장 먼저 샐러드 도시락의 포문을 연 건 '유어스 가벼운 한 끼'를 출시한 GS25이다. 도시락은 닭가슴살, 치킨소시지김밥, 삶은계란, 고구마, 샐러드, 곤약면 등으로 구성돼 열량은 낮추고 영양소와 포만감은 높였다. 도시락 열량은 400kcal 이하로 기존 도시락(600~800kal)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지만, SNS와 인터넷에서 시식평도 괜찮은 편이다. GS25의 '가벼운 한끼를 먹어보니 구성물이 알차다'는 반응과 '편의점 밥을 자주 먹는데 반가운 메뉴다', '건강식 샐러드인데 맛도 괜찮다'는 등의 긍정적인 평이 올라오고 있다.


GS25 관계자는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는데, SNS에서 반응도 좋고 '생각보다 맛있다'는 얘기도 많다”며 “웰빙,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고객이 건강식 도시락을 구매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귀리현미 샐러드 도시락을 새롭게 선보였다. 귀리현미밥과 샐러드, 두부조림, 구운채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칼로리는 500kcal이다. 특히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인 귀리를 넣은 현미밥을 활용해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는 설명이다.


CU도 현재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직까지 출시 날짜와 도시락 콘셉트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GS25와 세븐일레븐에 이어 저칼로리 샐러드 도시락을 내놓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CU까지 출시되면 편의점 3사의 샐러드 도시락 판매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CU관계자는 “최근 렌틸치킨 샐러드를 출시해 CU의 샐러드 라인업을 강화한 데 이어 도시락도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전체 간편식품 시장에서 샐러드의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건강, 미용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