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쇼핑하면서 귀도 호강’..대형마트, 전용 음악 뜬다

URL복사

Monday, May 22, 2017, 15:05:12

롯데마트, 매장 배경음악 4곡 무료 공개..아침~저녁까지 시간대별로 선곡 달라
이마트, 2012년부터 시작·김형석 작곡가 참여..홈플러스, 공모전 통해 음원 선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대형 할인점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으로 매장 배경음악 선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들이 쇼핑을 하는 동안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 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음악을 선곡하고 있으며, 시간대별로 조금씩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이 날부터 전국에 위치한 롯데마트 매장에서 들을 수 있는 대중가요 4곡을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했다. 이마트의 경우 유명 작곡가 김형석이 참여했으며, 홈플러스도 공모전을 통해 자체 매장용 음악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다.


우선,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초 전문 작곡가들과 가수들에게 의뢰해 매장 배경 음악 4곡을 제작했다. 이 노래들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간대별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메인 음악인  ‘이런 게 답’을 포함해 오전의 생기를 표현한 ‘굿모닝 굿데이’, 오후의 즐거움을 표현한 ‘Time to Time’, 저녁의 차분함과 위로를 담은 ‘토닥토다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저녁송'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오늘 하루 수고했고, 이 밤을 편하게 즐기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매장 배경음악이 자사 브랜드나 상품, 행사 등을 알렸지만, 이번 음원은 일반인들의 소소한 일상을 스토리 녹이듯 담아냈다. 매장 음원은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로 접속해 검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롯데마트 매장송’을 입력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배경음악을 통해 소비자의 귀가 즐거울 수 있는 매장 분위기를 만들려는 목적이다”며 “밝고 경쾌한 멜로디로 소비자들이 대중가요처럼 흥얼거리게 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용 음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이마트다. 지난 2012년 회사 브랜드를 다시 정비하면서 매장 배경음악을 자체 제작하면서부터다. 당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마트 배경음악에 익숙해지면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 판매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해 매장 차별화 방안으로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이마트는 유명 작곡가인 김형석에게 이마트배경 음악 제작을 의뢰, 총 5곡의 이마트 매장 음악을 제작해 틀고 있다. 대표 곡으로는 중독성 있는 가사가 특징인 피코크 브랜드 송 ‘I just peacock’을 비롯해 ‘에브리데이 이마트 송’ 등이 있으며,  친근하고 경쾌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복날이나 삼겹살데이, 크리스마스 등 시즌성이 강한 행사의 경우 테마에 맞는 이벤트 음악을 별도로 제작해 활용한다”며 “다른 대형마트와 차별화 하는 이마트만의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BGM(Back Ground Music)업체와 기획해 자체 제작한 35곡을 매장에 송출하고 있다. 해당 곡은 공모전을 개최하거나 업체 제작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매장에 방문한 고객 중 배경 음악을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며 “공모전에 채택된 음원 등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내부 공모를 통해 가창 실력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 매장 배경 음악도 직접 녹음한 후 소비자에게 들려줄 예정이며 빅마켓 매장으로의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소비자들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다보니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이 탄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음원 제작을 확대해 듣기 좋은 매장 배경 음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