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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11번가, ‘AI챗봇’ 핵심고객은 30대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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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2, 2017, 14:06:44

유통업계 핫이슈 ‘챗봇’ 이용고객 분석..최근 ‘모델별 최저가 찾기’ 서비스 시작
‘챗봇 바로’ 통해 소비자가 많이 구매한 제품은 노트북>세탁기>청소기 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유통업계에 새로 등장한 AI챗봇이 고객들의 쇼핑 패턴을 바꿔놓고 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의 AI챗봇 서비스인 ‘디지털 컨시어지 바로’(이하 ‘챗봇 바로’)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3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가 ‘챗봇 바로’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최근까지(3월 29일~6월 20일) 이용 고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사용자 비율은 30대 여성(22.4%)이 가장 높았고 이어 30대 남성(17.4%), 40대 남성(14.6%), 40대 여성(14.3%) 순이었다.


‘챗봇 바로’를 통해 가전을 구매한 고객 또한 30대 여성(23.6%)과 30대 남성(23.6%)의 비중이 같았고, 이어 40대 남성(21.4%), 20대 여성(11.2%) 순으로 많았다.

 

‘챗봇 바로’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한 고객군이 30대 여성이란 점은 ‘챗봇 바로’가 ‘퍼스널 쇼퍼’ 역할을 해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모델의 종류가 많고 가격대가 다양해 구매하기까지 결정하기가 복잡한 디지털·가전의 특성상, ‘챗봇 바로’를 통해 간편하게 필요한 제품을 추천 받은 뒤 구매하려는 여성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SK플래닛이 지난 3월말 론칭한 11번가의 ‘챗봇 바로’는 현재 13개 가전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고객들에게 1:1 모바일 채팅을 통해 고객이 찾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추천해주고 있다.


제공하는 서비스 카테고리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부터 TV, 노트북, 냉장고, 김치냉장고, 전기밥솥, 세탁기, 건조기, 청소기, 전동칫솔, 전기면도기, Apple이다.

 

11번가는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를 시작했다. 모바일에서 고객이 찾으려는 디지털·가전 제품을 손쉽게 골라 구매할 수 있도록 상담원이 채팅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다. 지난 3월에는 AI챗봇 기능을 접목해 사람(상담원)과 AI챗봇이 함께 하는 하이브리드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챗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챗봇을 활용하는 고객도 늘고 있다. ‘챗봇 바로’가 론칭한 이후 최근까지(3월 29일~6월 20일) 고객들의 하루 평균 상담횟수는 이전 상담원들이 ‘디지털 컨시어지’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2016년 8월 1일~2017년 3월 28일)보다 6.6배나 뛰어올라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챗봇과 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 고객들이 ‘챗봇 바로’에게 가장 많이 물어 본 제품군은 노트북(20.6%), 에어컨(15.1%), TV(11.3%), 공기청정기(10.8%) 순이었다. ‘챗봇 바로’를 통해 추천 받아 가장 많이 구입한 제품(거래액 기준)은 노트북(29%), 세탁기(24%), 청소기(10%) 순으로 나왔다.

 

여기에 최근 ‘챗봇 바로’는 한걸음 더 진화했다. 디지털·가전 제품을 대상으로 ‘모델별 최저가 찾기’ 서비스를 시작한 것. 고객이 디지털·가전의 모델명만 입력하면 11번가 내 최저가 상품을 즉시 찾아주는 서비스다.

 

많은 고객들이 디지털·가전 제품을 구매할 때 모델명 만으로 최저가 상품을 탐색하는 가전 특유의 쇼핑패턴을 반영했다. 고객이 원하는 디지털·가전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모델별 최저가 찾기’ 메뉴를 터치하고, 모델명을 입력하면 된다.

 

또한 ‘챗봇 바로’에게 추천 받은 제품 가격이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최저가로 제시되는 가격과 동일한 경우, “OOO의 최저가와 동일합니다”라고 알려줘 고객이 더 저렴한 가격을 찾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즉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상품은 ‘챗봇 바로’를 통해 구매 시 추가 할인혜택을 주는 ‘바로할인가’를 제안해 보다 알뜰하게 살 수 있게 했다. SK플래닛은 앞으로 ‘챗봇 바로’의 기능을 보다 고도화하는 작업을 계획 중이다.


김태양 SK플래닛의 컨버세이셔널 커머스(Conversational Commerce) 본부장은 “모바일을 통해 디지털·가전제품을 사는 게 어려웠던 고객들에게 ’챗봇 바로’가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챗봇 바로’가 개인화된 쇼핑을 가능하게 하는 ‘퍼스널 쇼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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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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