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나쁜 회장, 이상한 회장, 좋은 회장

URL복사

Tuesday, July 04, 2017, 14:07: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최호식 회장·정우현 회장 사회적 물의..소비자 등 돌려
이성락 전 BBQ사장 가격인상 논란 후 사퇴..오너리스크로 기업 이미지 훼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만큼 기업의 오너 리스크가 큰 곳도 없을 거에요. 사실 잘못은 기업 오너가 했는데, 피해는 가맹점주들이 받는 거잖아요. 결국 자영업자만 힘들어지는 거죠.”


기업을 대표하는 인물은 바로 오너다. 그들은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오너는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등 경영상의 책임 못지 않게 도덕적으로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


최근 유명 프랜차이즈의 회장이 잇달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서 기업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 기업의 매출을 담당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직격탄를 맞으면서 피해를 떠안고 있다. 성추행 의혹과 갑질 논란 이후 일부 가맹점은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아예 점포를 내놓은 곳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오너가 칭찬받을 일을 하면 기업 이미지도 함께 좋아진다. 요즘에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 같은 사실이 금방 알려지고 있어 기업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오너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을 '일희일비(一喜一悲)'하게 만든 사람(㖈, 여러·무리)들을 정리해봤다.


최호식 전 호식이 두마리치킨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혐의로,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은 가맹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각각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지난달 3일 강남구 청담동의 한 일식당에서 20대 여직원과 식사를 하던 중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하고, 호텔로 강제로 끌고 가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사건 직후 서울 강남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가 언론을 통해 사과를 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전 회장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특히 기업의 오너가 여직원을 상대로 이른바 '갑과 을'의 관계에서 강제 추행 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SNS상에는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호식이두마리 치킨 대신 다른 치킨을 시켜 먹겠다”며 등을 돌리고 있다.


미스터피자의 정우현 전 회장은 '갑질논란'으로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가맹점에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의 치즈를 강매하고, 탈퇴한 점주들의 가게 인근에 새 점포를 내서 영업을 방해하는 '보복 출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광고비 떠넘기기, 고액의 간판 교체 등 '갑질'을 일삼은 것도 드러났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가맹점이 수 천만원의 매출을 올려도 식재료비, 인테리어 비용,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인해 정작 점주들이 가져가는 돈은 매출의 10% 이하다.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정 전 회장의 도덕적 논란까지 겹친 것이다.


두 회장은 논란 이후 사퇴를 결정해 논란 잠재우기에 나섰지만, 오히려 소비자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최근 호식이두마리 치킨과 미스터피자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오락가락하는 결정때문에 여론의 뭇매를 맞은 회장도 있다. 치킨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바로 철회한 이성락 전 제너시스 BBQ 사장이다.


이성락 전 사장은 금융맨 출신이다. 작년까지 신한은행 출신으로 작년까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생명 대표이사에 역임했다. 이후 금융업과는 전혀 다른 프랜차이즈 업계인 제너시스 BBQ 사장에 취임해 업계에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오갔다.


이 전 사장은 지난 6월 1일 제너시스 주력 계열사인 제너시스 BBQ사장으로 취임했지만, 불과 3주 만에 사퇴했다. 업계는 이 전 사장이 BBQ를 둘러싼 가격 논란 인상 때문에 짐을 쌌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BBQ의 가격 인상과 가맹점주 광고비 전가에 대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이쯤되니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회장' 한 사람이 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그 주인공. 함 회장은 함태호 명예회장에게 오뚜기 주식을 상속받으면서 수 천억원대의 상속세를 내기로 한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그는  1500억원 가량의 상속세를 5년에 걸쳐 분납하기로 하고, 작년 12월 주식 전량을 상속 받아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이후 오뚜기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갓뚜기(갓+오뚜기)'로 불리며, 오뚜기 제품 구매 인증 사진을 공유하기도 한다. 어찌 보면 오너가 당연히 지켜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도 불구하고, 호평 받는 기업으로 거듭난 데 이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 홍보까지 나선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오너 리스크로 인해 몸살을 앓은 유통·식품기업들이 유난히 많았다. 하반기에도 그런 사람들이 등장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여러 회장님들께 감히 고한다. "아직 들키지 않으셨잖아요. 좋은 회장으로 거듭날 기회가 있는 겁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