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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 슈즈는 운전용 신발? ‘패알못이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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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1, 2017, 00:08:00

국내 토종 드라이빙 슈즈 ‘스노우 바이슨’의 변유섬 대표..론칭 1년 만에 백화점 입점
가성비·내구성·착화감 3박자 갖춰..“패밀리 슈즈 브랜드 넘어 토탈잡화 브랜드로 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요즘 드라이빙 슈즈가 유행이잖아요?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


운전할 때 신는 신발이 유행이라고? 일명 '패알못(패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드라이빙 슈즈를 '운전용' 신발인 줄로만 안다. 물론 드라이빙 슈즈는 운전자가 신기에 적합하게 만든 기능성 신발로 출발했다. 폐달과 매트를 밟을 때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러버(고무)로 된 아웃솔(구두 밑창)을 사용한 신발이다.


드라이빙 슈즈는 지난 1963년 이탈리아에서 고급 수제화로 가장 먼저 탄생했다. 이 후 이탈리아 브랜드 '토즈(TODS)'와 '구찌(GUCCI)'가 여러가지 종류의 신발을 선보이면서 대중화시켰다. 최근에는 드라이빙 슈즈를 로퍼 대신 일상 생활에서 신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탈리아의 유명 브랜드 사이에서 도드라지는 토종 브랜드가 있다. 부산에 본사가 있는 '스노우 바이슨(SNOW BISON)'이 그 주인공. 변유섬 대표는 지난 201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라이빙 슈즈 전문브랜드인 '스노우 바이슨'을 론칭했다. 변 대표는 신발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부 총괄하고 있다.


스노우 바이슨은 론칭 1년 만에 국내 백화점 3사에서 팝업 스토어와 입점 등 러브콜을 받을 만큼 시장 반응이 뜨거웠다. 명품 브랜드의 드라이빙 슈즈가 인기를 끌었던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내구성 강화한 신발을 선보인 것이 통했던 것이다. 스노우 바이슨은 현재 여성화도 판매 중이며, 올해 아동화 출시도 앞두고 있다.


“드라이빙 슈즈가 워낙 틈새시장이었어요. 론칭할 당시 남성복 흐름이 컬러가 다양해지고 있었는데, 거기에 어울리는 캐주얼한 신발이 없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이 편안한 쪽으로 흘러가고 있어 로퍼나 드라이빙 슈즈 전문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노우 바이슨은 눈을 뜻하는 'SNOW'와 야생 소를 의미하는 'BISON'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다. 브랜드명을 지은 후 변유섬 대표는 부산과 서울 성수동 일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공장부터 찾았다. 하지만 생산 단가가 너무 높아 원하는 가격대로 제작할 수 없게 돼 중국으로 눈을 돌렸다.


“40만~50만원대 드라이빙 슈즈가 주름을 잡던 시절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10만원대로 판매하려는 계획이었어요. 생산 단가를 낮춰야 가능했는데, 중국에 있는 공장을 소개받아 제작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공장과 단독으로 계약해 아시안핏에 맞는 신발 패턴을 다시 맞추고 제작하느라 애도 먹었습니다.”


신발을 제작하기까지 꼬박 6개월이 걸렸다. 하지만 초반에 공장에서 생산을 실수하는 바람에 주문했던 신발 6000켤레 전량이 불량 판정을 받았다. 다행히 공장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재생산을 했는데, 당시 기억을 떠올리면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다고 변 대표는 회상했다.


첫 생산된 제품이 나오고 두 번째 생산과정에서 수정 단계를 여러 번 거쳤다. 현재 앞꿈치에 사용하고 있는 아웃솔도 세 번째 수정을 거쳐 드라이빙 슈즈의 약점으로 꼽히는 내구성을 강화했다. 바닥과의 마찰에도 쉽게 닳지 않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데다 내구성까지 갖추니 시장에서 금새 소문이 났다. 메인 유통채널에 일찌감치 진입하게 되면서 회사 설립 4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이뤘다. 현재 데일리솔(DAILY SOLE)이라는 세컨드 브랜드를 론칭해 스니커즈를 판매하고 있다.


“론칭 6개월 만에 현대백화점에서 먼저 연락이 와서 팝업을 진행했고, 이 후 롯데백화점에서 연락이 와서 입점하게 됐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AK백화점에서도 관심을 보여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니까 운이 좋았던거죠. 회사도 매년 30~40%정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노우 바이슨은 최근 스타필드 고양점에도 입점했다. 지난 17일 프리오픈한 스타필드 고양의 2층에 위치한 남성 전문관인 '스타필즈 멘즈'에서 드라이빙 슈즈를 판매하고 있다. 부산 신세계 센텀점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는데, 스타필즈 멘즈샵과 콘셉트가 맞는다고 판단해 들어가게 된 것. 3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한다.


변유섬 대표는 스노우 바이슨의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작년 미국 라스베가스의 패션 박람회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대만과 홍콩의 바이어들과 협상 중이며, 해외에서 제품 홍보를 위한 스타 마케팅도 진행 중이다.


스노우 바이슨은 남성용 제품뿐만 아니라 여성용 드라이빙 슈즈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변 대표는 향후 스노우 바이슨을 토탈잡화 브랜드로 키울 예정이다. 우선 스노우 바이슨의 대표 제품인 드라이빙 슈즈의 패밀리 버전을 준비 중이다. 아빠와 엄마, 아이가 함께 신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것.


“나이키나 아디다스의 경우 부부는 물론 아기까지 신발을 맞춰서 신잖아요. 로퍼 브랜드 중에서 패밀리 전문 브랜드가 없는데, 스노우 바이슨이 아기 로퍼를 출시하면 가족들이 함께 신을 수 있습니다. 아동용으로 4~5개 스타일을 준비 중인데, 로퍼가 아기들이 신고 벗기도 편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토탈 잡화브랜드로 키워 신발은 물론 파우치, 클러치, 벨트, 배낭 등도 출시할 계획이다.


“스노우바이슨은 추후 선글라스와 안경 등 아이웨어까지 카테고리를 넓힐 예정이에요. 데일리소울이 스트리트 패션을 추구하면, 스노우 바이슨은 편안하면서도 포멀한 느낌을 공략해 투 트랙으로 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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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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