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우리나라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은 '보상처리'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반면, '가격과 부과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15일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자동차보험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보험은 AXA다이렉트와 The-K손해보험, 오프라인 보험은 삼성화재의 만족도가 제일 높게 나왔다.
가입채널별로는 오프라인 보험의 종합만족도가 3.67점(5점 만점 기준)으로 온라인(3.62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만, '가격·부가혜택' 부문에서는 온라인 보험이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선 온라인보험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보상처리(3.86점)', '정보제공(3.66점)', '직원서비스(3.63점)'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대로 '가격과 부가혜택(3.33점)', '보험상품 다양성(3.43점)'측면에서는 만족도가 약간 떨어졌다.
보험사별로는 '보상처리'와 '직원서비스', '서비스 호감도', '가격·부가혜택'에서는 The-K손해보험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보험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AXA다이렉트가, '정보제공' 만족도는 삼성화재 다이렉트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오프라인 보험에서는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오프라인 보험 이용자(750명)역시 '보상처리(3.94점)', '직원서비스(3.7점)', '정보제공(3.7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가격과 부가혜택(3.27점)' 등에는 비교적 낮게 평가했다.
삼성화재는 '보상처리', '정보제공', '직원서비스' 부문에서 점수가 높았으며, '서비스 호감도'는 KB손해보험, '가격과 부가혜택'은 현대해상, '보험상품 다양성'은 동부화재와 삼성화재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소비자들이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대부분 '배터리 충전(46.5%)'때문으로 나타났다. 이어 '타이어 수리(31.4%)', '잠금해제(9.5%)' 순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관련 사업자에 통보했고, 각 사업자들이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해 개선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