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오는 11월 1일 한우데이를 맞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오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 간 한우를 최대 50%저렴하게 판매한다. 행사 물량도 작년보다 15% 늘린 230톤을 준비했으며, 행사 일수도 5일로 그 전(2~3일)보다 늘렸다.
부위별로 할인폭도 커졌다. 작년 전품목 30% 할인 판매했는데, 올해는 등심부터 안심, 채끝이 30%, 국거리, 불고기가 40%, 부산물은 50%까지 세일한다. 전국 이마트에서 열리며, 카드행사 프로모션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행사카드: 이마트e, 삼성, KB국민, 신한, 현대, NH농협, 우리, 롯데, IBK기업카드)
이마트가 한우 소비 촉진 행사를 하는 이유는 최근 가성비를 앞세운 수입 소고기가 대중화되면서 한우 소비자 침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 매출을 살펴보면 한우는 2015년부터 고시세(가격이 높아)로 2016년 전체 소고기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46.1%까지 떨어져 수입소고기 53.9%에 역전 당했다. 다만, 올해 추석은 명절 한우세트를 저렴하게 선봬 추석 전체 매출이 작년보다 3.2% 감소한 가운데, 한우세트 매출은 9.1% 신장했다.
명절 세트매출의 선전에 힘입어 9월 한달 간 전체 소고기 매출 중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53.9%로 수입산 46.1%보다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10월에 한우 매출은 수입 소고기에 다시 연적됐다. 1일부터 24일까지 이마트의 소고기 매출 중 한우 매출비중은 43.5%, 수입소고기 비중은 56.5%로 집계됐다.
이마트 홍성진 축산팀장은 “직접경매와 이마트 자체 미트센터를 활용한 것은 물론 자체 마진을 줄여가며 대대적인 한우 행사를 준비했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한우 소비를 촉진시켜 매출 활성화는 물론 축산업계가 활력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