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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만보 걸으면 보험료 5%↓..건강증진형 보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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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1, 2017, 13:11:00

금융위,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 발표..20일간 가이드라인 공고 후 진행 예정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사가 웨어러블 기기 등을 활용한 보험상품을 개발·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보험사는 웨어러블기기 등을 통해 가입자의 건강을 관리하고, 가입자는 건강관리 노력 여하에 따라 보험사로부터 금전적·비금전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보험 계약자 등의 건강관리노력과 성과에 따라 보험료 할인 등 혜택을 지급하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른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가 사회적인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회적 수요 증가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혁신기술이 결합되면서 헬스케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해외에서도 보험과 헬스케어가 결합된 상품이 활성화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국내 보험산업도 ‘보험’과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등이 결합된 건강증진형 혁신 보험상품 개발을 촉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새로운 혁신상품의 경우, 특별이익 제공 금지(법 제98조), 기초서류 작성기준(법 제128조의3) 등 현행 법령의 적용기준이 모호해 신상품 개발에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금감원은 보험업계와 함께 지난 4월 공동 T/F를 구성한 바 있다. 금융당국과 업계는 그간 제기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다양한 혁신상품 개발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을 걷어내기 위해 이번에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게 됐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앞으로 보험사는 가입자에게 웨어러블 기기 구매비용·보험료 할인·보험금 증액·캐쉬백·포인트·건강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현금이나 비현금성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단, 건강관리의 기본취지에 맞게 이와 무관한 물품(주유쿠폰·식기세트 등) 제공은 제한된다. 

가이드라인 이후 출시 가능한 상품으로는 ▲웨어러블기기 결합 ▲건강관리 프로그램 ▲유병자 상품 등이 있다. 웨어러블 기기 결합의 경우, 각종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일정기준 이상으로 신체 활동할 경우 보험료 할인 또는 일시금을 제공한다.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연간 360만보(하루 만보)를 걸으면 보험료 5%를 할인받거나 일시금을 받는 것 등이다.

또한, 제휴 헬스케어 회사의 건강관리프로그램에 따라 건강지표 달성 때마다 건강관리 서비스, 보험료 할인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유병자 상품은 만성질환 등을 보장하면서 관련 질환과 질병지수를 적정하게 관리하면 보험료 할인(환급) 등을 혜택을 받는다. 

웨어러블 기기 등 건강관리기기의 직접 제공은 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제외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사가 특정 회사의 웨어러블 기기를 제공하는 경우에 불공정 시장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감안했다”며 웨어러블기기의 직접 제공은 향후 시장 상황을 봐서 가이드라인에 반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는 상품은 질병·사망보험 등 건강관리 노력과 관련된 상품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재해사망보험 등 계약자(피보험자)의 건강관리 노력으로 위험을 관리할 수 없는 상품은 제외한다. 저축성보험과 질병과 관련된 보험이 혼합된 상품은 질병·사망 보장에 한정해 적용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금전적 혜택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보험사 간 출혈경쟁과 상품 자체의 부실한 설계가 우려된다. 이에 대한 내부통제절차로 보험사는 선임계리사 책임 하에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에 대한 손익분석 기준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손익분석을 진행해야 한다. 

이밖에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보험사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개발·판매와 관련해 현행 법령상 최소한의 소비자 보호 기준을 약관에 명시해야 한다. 건강관리노력 등을 측정하는 기준, 보험료 할인 등 혜택의 내용과 방법은 약관의 중요사항이므로, 보험계약 체결 전에 반드시 계약자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

건강관리노력에 대해 제공하는 편익 유형에 ‘보험료 할인’을 포함토록 하고, 활용도가 낮은 서비스만 제공해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는 부작용을 방지해야 한다. 보험사는 ‘건강관리 노력 측정방법’, ‘제공되는 편익의 종류 및 내용’ 등을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계약자에게 매년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금융위는 법령의 해석 및 적용과 관련, 보험사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으로 제정·운영한다. 금융규제민원포털(금감원 홈페이지) 등에 가이드라인을 공고(20일간)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청취한 후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보험업계 애로사항 발생 경우 가이드라인 개정 또는 유권해석 등을 통해 지속 보완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해 혁신상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 예상되므로, 이에 맞춰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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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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