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올해 3분기 실적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대표이사 김철하 부회장)이 3분기 작년 같은 기간보다 19.9% 증가한 4조 4107억원(이하 대한통운 포함 연결기준)으 매출을 올렸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269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5 늘었다.
특히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군이 판매 증가와 브라질 셀렉타(Selecta), 러시아 라비올로(Raviolo) 등 해외업체 인수효과가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바이오 부문 중 주요 아미노산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기도 했다. 여기에 신규 거점을 활발하게 확대한 생물자원 부분도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고수익 가공식품 판매가 지속 확대되고, 주요 곡물가격이 안정되면서 수익성도 개선됐다.
회사의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이 매출은 1조 5016억원을 기록해 작년보다 20.7% 증가했다. 햇반이 25%, 냉동식품군이 24%씩 매출이 늘었고, 최근 출시된 HMR 주요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나는 등 주력 제품군이 고르게 성장했다.
브라질 업체 셀렉타(Selecta) 인수 효과도 식품부문의 외형성장에 기여했다. 해외의 경우 미국에서 만두 판매판매가 증가하면서 가공식품 분야의 글로벌 매출이 약 48% 가량 늘어나는 성과도 있었다.
비용 절감 효과도 봤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안정되고 효율이 낮은 판촉행사를 줄이면서 비용이 절감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것. 전체 식품부문의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31% 늘어난 1497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 안정으로 식품부문 수익성은 4분기에도 전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대부분의 아미노산 판매량이 늘며 전년비 12% 증가한 5109억 원을 기록했다. L-메치오닌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60% 이상 증가했고,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핵산, 발린의 판매량도 늘었다. 트립토판의 글로벌 판가가 상승하면서 바이오부문 영업이익은 지난해 비해 5.8% 늘어난 421억 원을 시현했다.
라이신 이후 메치오닌과 트립토판, 알지닌과 발린 등 다양한 신제품 개발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전체 매출의 약 7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생물자원부문의 매출액은 5268억원으로 전년비 10.1% 증가했다. 자회사인 CJ헬스케어(제약)는 영업이익이 41% 늘어났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업구조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MR 등 가공식품 분야에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베트남, 러시아 등 신규 시장 공략을 통해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전 사업부문의 R&D 역량이 집중된 ‘CJ블로썸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차별화된 혁신 기술, 혁신 제품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