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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감염병 ‘성홍열’ 폭증..민간보험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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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3, 2014, 10:03:31

환자수 3년새 20배 이상 늘어..보건당국·의료계, 어린이보험에 주목

[인더뉴스-라포르시안 공동기획] 최근 몇 년간 성홍열 환자가 비정상적으로 급증하면서 그 원인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일각에서 최근 수년간 성홍열 환자가 증가한 원인 중 하나로 민간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에서 성홍열 진단시 진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의 출시와 무관히 않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로 0~9세의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3군 법정감염병인 성홍열은 '베타용혈성 연쇄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발열성 질환으로 발열, 두통, 구토, 복통 등의 증상으로 시작되며 딸기 모양의 혀 모양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국내 성홍열 환자는 최근 3년간 매년 가파른 증가율을 기록했다.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0106명에 불과했던 성홍열 환자 발생건수는 2011406, 2012년에는 968건으로 급증한데 이어 지난 2013(10월 기준)에는 무려 2,371건으로 폭증했다.

 

성홍열 환자의 이 같은 증가세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

 

당시 국감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의진 의원(새누리당)성홍열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사이에 484%나 증가했고 특히 영유아 감염이 전체의 97%에 달한다그러나 질병관리본부는 성홍열 단체감염에 대한 환자 수, 단체감염 장소, 발생원인 같은 기본적인 사안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실에 따르면 당시 질병관리본부는 국립보건연구원 내부연구로 성홍열 원인균과 유행주 분석 및 고병원성 관련 연구를 2014년 신규과제로 제안해 연구수행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사들 보험사 지급 진료비 때문에 부모와 언쟁도

 

의료계에서는 몇 년 사이에 성홍열 환자가 이렇게까지 급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경남에 위치한 창원파티마병원 소아청소년과 마상혁 과장은 라포르시안과의 통화에서 실제 임상현장에서 접하는 성홍열 환자는 한 달에 2~3명에 불과하다성홍열 확진 환자가 몇 년 사이에 이렇게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년 전부터 민간보험사들이 피보험자가 법정감염병 확진을 받을 경우 보상금을 지급하는 상품 출시와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상당수 보험사에서 피보험자가 1~3군 법정감염병을 비롯해 황열이나 뎅기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등 기타 감염병 확진을 받을 경우 진단비를 보상하는 보험상품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현대해상이 판매하고 있는 굿앤굿어린이CI보험은 성홍열을 포함한 특정감염병에 대해 진단비 15만원을 보장하고 있다. 이 보험은 지난 20047월 출시 후 약 8년 동안 판매건수 197만건, 899억원 상당의 실적을 올렸다.

 

신한생명의 '신한아이사랑보험BIG'·'신한아이사랑보험BIG2'·'신한출생아건강보장보험' 3가지 상품은 성홍열 진단비 20만원을 지급하며 메리츠화재의 Mom같은어린이보험은 성홍열 진단시 30만원 한도의 치료비를 보장하고 있다.

 

이밖에 농협생명의 'NH행복나무어린이보험''NH사랑가득어린이보험'은 진단비 10만원과 12만원의 진료비를 지급하며 롯데손해보험의 '두드림자녀보험'도 성홍열의 진단비를 보장하고 있다.

 

보험사들이 이런 상품을 출시한 것은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였지만 성홍열 진단시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사실이 부모들 사이에 입소문을 탄 건 2~3년 전부터인 것으로 알려졌다.

 

◇ 엄마들, 육아카페서 진료비 보상 노하우 공유..보건당국, 보험 연관성에 주목

 

현재 판매되고 있는 보험상품에 가입해 피보험자인 자녀가 성홍열로 인해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진단서에 ‘A38’이라는 질병코드가 명시돼야 한다.

 

문제는 성홍열로 확진하기가 애매한 경우까지 보험금을 받기 위해 부모가 의사에게 확진을 요구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터넷 검색 포털에 성홍열을 검색하면 관련 검색어로 성홍열 보험금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육아카페 등에도 성홍열로 보험금을 받기 위한 노하우 등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모 육아카페에는 “(성홍열로)법정진단금을 받으려면 우선 병원에 가서 의사가 전염병이라고 하면 아이가 아파도 약도 먹이지 말고 대학병원으로 가서 피를 뽑아서 검사를 해야 한다. 성홍열은 한번만 항생제를 먹어도 (진단코드가)거의 안나온다그리고 대학교수에게 의증은 보상이 안 되니 보건소에 확진으로 신고해달라고 마구 떼를 써야 한다고까지 설명하고 있다.

 

창원파티마병원 마상혁 과장은 성홍열 증가의 이유는 민간보험 때문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실제로 민간보험에 가입해 보상을 받기 위해 성홍열 진단을 요구하는 환자와 논란도 있고 언쟁을 벌일 때도 있다고 설명했다.

마 과장은 결국 사보험 때문에 비정상적인 성홍열 환자 증가라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이렇게 되면 성홍열 통계에 오류가 생길 수 있고 감염병 예방접종 정책 수립에도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금을 위해 의사에게 성홍열 확진을 요구하는 경우는 개원가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정해익 회장은 성홍열 환자가 늘어난데는 의사들의 적극적이고 철저한 보고도 한 몫했다그러나 민간보험상품도 성홍열 증가의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최근 페드넷(소청과개원의사회 홈페이지) 커뮤니티에 성홍열 보험문제에 관한 회원들의 글이 종종 올라온다아이가 세균성 감기인 것 같다고 말하면 성홍열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에 가입해 있어 보험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확진 코드를 요구하는 보호자와 언쟁을 벌였다는 내용이 심심찮게 눈에 띈다고 전했다.

 

질병관리본부도 성홍열 환자 급증과 민간보험상품간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감시과 관계자는 라포르시안과의 통화에서 “(보험금을 받기 위해 성홍열 진단을 요구하는)그런 상황을 들어서 알고 있다사실 여부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민간보사험에서 자료를 제공해야 하는데 보험사 측에서는 협조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질병관리본부는 성홍열 환자 급증의 가장 큰 원인은 감시기준의 변경에 따른 것으로 판단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에 성홍열 감시기준은 무조건 배양검사를 해야만 신고를 받았는데 모든 의료기관에 강제적으로 비용을 들여 검사를 하라고 명령할 수는 없다성홍열 진단신고기준이 바뀌는 과정에서 의사환자 신고가 늘었는데 이 비중이 크다 보니 성홍열 환자 증가의 일차적 원인이 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라포르시안 손의식 기자 hovinlove@rapportian.com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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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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