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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4만9150원..4일 간의 휴면보험금 찾기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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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2, 2017, 14:12:00

휴면보험금, 은행연합회 등 조회는 간단..제공된 보험사 콜센터 번호는 실제와 달라
소멸시효 완성 전은 콜센터 통해 즉시 수령..완성 후 보험금은 센터 직접 방문해야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업계는 지난 2015년부터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사업을 시작한 지 2년이 됐지만,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여전히 수 조원에 달해 이번 사업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규모는 약 7조 6000억원(947만건)가량 된다.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은 중도보험금 약 5조 1000억원(283만건), 만기보험금 약 1조 2000억원(24만건), 휴면보험금 약 1조 3000억원(640만건)이다.

휴면보험금은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관련 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는 해지환급금, 만기보험금, 계약자 배당금 등을 말한다.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이 시작된 지 2주년을 맞이해 숨어있는 보험금을 직접 찾아보기로 했다.

보험금 찾기 조회는 비교적 간단..문의처는 틀린 전화번호

휴면보험금 조회는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생보협회, 손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치고 공인인증조회를 누르면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 등 5가지로 분류된 조회결과가 뜬다. 

기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해 직접 조회해본 결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2건의 휴면계좌 중 1건의 휴면보험금을 발견했다. 한화손해보험에 가입했다가 중도 해지 때 발생한 5만원 가량의 해지환급금이었다. 홈페이지에는 금융기관명과 계좌번호(증서번호), 휴면보험금(휴면예금)금액,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인 등이 나와 있다.

휴면보험금 청구하기 위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안내된 문의처로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해당 문의처는 휴면보험금과 전혀 관계없는 가정집 전화번호였다. 전화를 받은 상대방은 “휴면보험금이요? 아닙니다. 저희는 일반 가정집입니다”라고 답하고 서둘러 전화를 끊어 매우 당황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명시된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각 보험사의 콜센터로 자동 연결돼야 한다. 그런데 틀린 번호가 명시돼 있어 직접 (가입한)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콜센터 번호를 찾아야 했다. 특히 인터넷에 능숙하지 못 한 노령층 입장에선 매우 불편할 것 같아 보였다.

은행연합회는 홈페이지에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것조차 모르고 있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안내된 문의처가) 가정집으로 연결되는 줄 몰랐다”면서 “담당자에게 잘못된 번호를 전달하고 확인해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 소멸시효 완성된 휴면보험금은 직접 방문해 찾아야

우여곡절 끝에 보험사 콜센터로 연결해 이름과 본인계약 여부를 확인한 후 안내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과거 한화손보에 가입했다가 발생한 해지환급금(휴면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완성돼 현재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보험계약자가 보험금 청구 발생일로부터 3년(소멸시효 완성)이 지나도록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출연된다.

이 경우 신분증과 발급받은 지 3개월이 지난 계약자 명의의 통장이나 사본을 지참해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험금 청구 발생일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으면(생명·손해보험으로 분류된 증권)해당 보험사 콜센터의 본인확인 절차를 통해 보험금을 즉시 받을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진흥원으로 출연된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은 계좌가 폐쇄된 것이어서 직접 은행이나 보험사 고객센터를 찾아가 계좌 자체를 확인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콜센터와 상담 이후 문자로 가장 가까운 고객센터의 주소와 전화번호, 내방시간이 안내됐다.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3시까지는 방문할 수 없다. 그 시간을 피해 신분증과 통장을 들고 가까운 고객센터를 찾았다.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는 데 걸린 시간은 10분 내외로 보험금은 3일 안에 통장으로 입금된다.

휴면보험금 4만 9150원을 받기 위한 길고 긴 여정이 드디어 끝났다. 휴면보험금 조회 후 센터 방문까지는 다소 복잡했지만, 보험금 지급은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됐다. 다만, 센터 방문시간이 점심시간(12시-13시)을 피해서 가야해 주로 그 시간을 이용해 금융업무를 처리하는 직장인의 경우 다소 불편할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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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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