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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메리츠화재, ‘UBI 車보험’ 출시 무기한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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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17, 17:12:55

KT측과 운행기록장치(OBD) 비용 부담 ‘이견’..흥국화재·악사손보 등도 지지부진
현재 UBI보험 판매 보험사 DB손보 한 곳..업계 “판매량 적어 출시 서두르지 않는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리츠화재의 운전자 습관 연계(UBI) 자동차보험 출시가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회사는 올 연말 쯤에는 선보인다는 목표를 밝혔지만, 제휴 통신사인 KT와의 운행기록장치(OBD) 비용 부담 문제로 인해 출시가 잠정 연기된 상태다.

메리츠화재와 비슷한 시기에 UBI 자동차보험을 추진했던 흥국화재도 비슷한 상황이다. 데이터 산출에 필요한 체험단 지원자 부족 등의 이유로 상품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현재 DB손해보험이 유일한 판매사인데, 업계는 판매 실적이 신통치 않아 타 보험사들이 출시를 서두르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가 KT와 합작해 내놓기로 했던 UBI 보험의 출시가 무기한 연기됐다. 메리츠화재 내부 관계자는 “KT와 OBD 장치 비용 부담 문제로 이견이 있어 당분간 협의가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UBI(Usage Base Insurance) 보험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 정보를 분석해, 안전 운전하는 운전자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특약)상품이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지난 2015년 개발 당시 차세대 보험상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현재 국내에 도입된 UBI보험은 운전자의 차량에 운행기록장치(OBD)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과, 장치 설치 없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 등은 전자를, DB손보는 후자의 방식을 채용했다.  

KT와 제휴를 통한 OBD 설치 방식을 택한 메리츠화재는 KT 측과 ‘OBD 장치의 비용을 어느 쪽이 더 부담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해소되지 못 한 상황이다. 장치 비용을 가입자에게 전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빚어진 일이다. 요율 검증 등의 절차는 이미 지난 6월에 끝마친 상태였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자세한 사정을 밝힐 순 없지만, 협의 과정에서 애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우리(메리츠화재)의 비용 부담이 너무 커졌다”며 “이대로는 진행하기 어렵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KT 측 관계자는 “아직 협상 중단은 아닌 것으로 알고있다”고 전했다. 

UBI보험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15년 10월이다. 흥국화재를 시작으로 메리츠화재가 KT와 제휴를 통해 개발에 뛰어들었고, 그 후로 DB손보가 SK텔레콤과 손 잡고 상품 출시에 나섰다. 악사손해보험도 작년 11월에 UBI보험 개발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UBI보험을 판매 중인 곳은 작년 4월 상품을 출시한 DB손보 한 곳 뿐이다. 업계에서는 기대와 달리 UBI보험에 대한 고객 수요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메리츠화재를 비롯한 경쟁사들이 UBI보험 출시를 그리 서두르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DB손보의 UBI보험(특약) 가입자 수는 15만건 수준으로 알려졌다. DB손보의 시장점유율(약 20%)을 고려하면, 이 가입건수로 크게 ‘히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모 손보업계 관계자는 “전체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를 약 2000만대 정도로 잡으면, DB손보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300만~350만건 정도 된다”며 “UBI보험을 독점하고 있는 것 치고는 판매량이 많지 않아 다른 경쟁사 입장에서 출시를 서두르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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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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