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CU, 테슬라 전용 충전소 구축..연말까지 134개 설치

URL복사

Monday, December 18, 2017, 11:12:07

4개 점포 시작으로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확대 예정..GS25도 제주도에 충전소 구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제 편의점 CU(씨유)에서도 테슬라 충전소를 만나볼 수 있다. 전기차를 충전할 때 보통 1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충전이 되는 동안 고객들이 쉴 만한 공간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최근 편의점들은 전기차 충전소를 잇따라 구축하면서 신규 고객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18일 CU(씨유)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순수 전기로 구동되는 테슬라의 데스티네이션 차저를 구축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늘리고 있다.


미국의 대표 전기차 테슬라는 올해 3월, 서울 청담동과 경기도 하남시에 스토어를 오픈하며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전국에 테슬라 전용 충전소는 올해 말까지 수퍼차저 14개, 데스티네이션 차저 130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

 

BGF리테일은 CU가평상천점, 청평대인점, 의왕오전공단점, 비봉프리미엄점 4개 점포에 테슬라 존(zone)을 마련하고 테슬라 전용 충전기 총 7개를 설치한다. 해당 점포들은 서울에서 1시간 거리 내 위치, 고속도로 진입로 및 드라이빙 코스, 주차여유 공간 등을 기준으로 선정됐다.


완속 충전 기준으로 1시간 충전 시 약 70km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 CU에 들른 고객들은 간단한 식사는 물론 음료를 즐길 수 있다. 일반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보다 더 긴 시간을 머무르는 고객 특성상 제품 수도 늘리고, 편의시설도 마련했다.

 

테슬라코리아는 테슬라 전용 커넥터 및 관련 시설과 장비를 설치하고 CU(씨유)는 이에 대한 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맡게 된다. 테슬라 고객들은 별도의 절차 없이 해당 점포에서 무료로 충전을 할 수 있다.

 

이번 4개 점포를 시작으로 향후 이용현황을 모니터링 한 후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충전기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GS25는 지난해 여름 제주도에 전기차 충전 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에 관해 업무협약을 맺고, 제주 소재 GS25 편의점에 충전소를 마련한 것. 제주도를 포함해 향후 지역별로 전기차 보급 추이에 맞춰 전국에 전기차 편의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BGF리테일 역시 편의점 CU(씨유)를 중심으로 한 전국 최대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기 충전기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최근 미래 서비스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모빌리티(e-Mobility) 충전 인프라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은관 경영혁신팀장은 “CU(씨유)는 365일 24시간 높은 접근성과 함께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갖춘 일상의 라이프 플랫폼으로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이번 테슬라 전용 충전소 구축을 계기로 CU(씨유)만의 사회적 인프라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2010년 업계 최초로 친환경 편의점 그린스토어를 오픈했으며 물류 센터에서는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하고 점포에서는 매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REMS)을 도입하는 등 에너지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