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시각장애인 여러분들께 상품 선택권을 넓혀 드립니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각장애인들을 위해 소주 페트류 제품에 점자 표기를 적용해 전국 대형마트 등 가정채널에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점자 표기가 적용된 제품은 참이슬 후레시 소주 제품 중 400ml·500ml·640ml, 1800ml 등 4개 제품이다. 보다 쉽게 다른 주류 및 음료와의 구분을 위해 ‘소주’와 브랜드명인 ‘참이슬’을 동시에 적용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하이트진로는 시각 장애인들의 상품 선택권 보장 확대를 위해 지난 96년부터 업계 최초로 맥주 캔 음용구에 점자 표기를 적용했다. 현재 하이트, 맥스, 스타우트 등의 캔 제품에는 모두 점자 표기를 해왔습니다.
소주의 경우 지난 2007년에 병 제품에 처음 표기했지만, 2009년 ‘소주병 공용화 자발적 협약’ 체결 이후 표기를 중단했었다. 이번 소주 페트 제품의 점자 표기 재적용을 시작으로 하이트진로의 모든 페트 제품으로 확대, 시각장애인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노력할 방침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점자 표기는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쉽게 주류와 다른 음료를 구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 제공의 방법”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주류 선도 기업으로서 소비자 편의성 증대는 물론 건전한 주류 문화를 정립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