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신년기획 2] 유기농 대표마트는 ‘나야나’..홀푸드마켓

URL복사

Thursday, January 11, 2018, 06:01:00

[샌프란시스코의 대형마트 ②] 각종 식재료 모든 샐러드·샌드위치바 인기
인근 직장인들 점심 포장으로 북적..원두 직접 블렌딩해 커피쇼핑도 적합

“뭐, 취재도 하겠다고? 표값 아깝잖아, 좀 더 있다가 와라.”(편집장)

2017년의 마지막 주와 올해 첫 번째 주를 통째로 쓸 수 있는 휴가를 받았습니다. 모처럼 긴 휴가라 장거리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횡재를 한 겁니다.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고민을 거듭하다가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여행과 취재를 동시에 계획했던 터라 최근에 국내에서 관심을 끌었던 블루보틀의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낙점했습니다. 두번째 신년기획에서는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를 비롯해 미국의 대형마트를 취재한 기사 4편을 전해드립니다. [취재기자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점심시간에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을 자주 들러요. 점심으로 먹을 도시락도 사고, 저녁 먹을거리도 쇼핑하죠. 항상 신선한 샐러드와 수프, 샌드위치를 내가 원하는 재료를 골라서 먹을 수 있어 편해요."


샌프란시스코에 머무는 동안 '홀푸드마켓'은 쇼핑보다는 간단한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더 자주 찾았다. 매장 입구부터 따뜻하고 고소한 수프와 빵내음이 기분을 좋게 만들었고, 매장 곳곳에는 각종 샐러드와 샌드위치, 과일 등이 먹기 좋게 포장돼 있다. 물론, 재료를 직접 선택하는 재미는 덤.


홀푸드마켓은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인공 보존제와 인공색소 등의 유해 첨가물을 넣지 않은 식품을 주로 취급한다. 이 때문에 다른 슈퍼마켓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건강을 중요시하는 고객들로 항상 북적거린다. 특히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장소다.


지난 1980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시작된 홀푸드마켓은 현재 미국과 캐나다, 영국에서 슈퍼마켓 431개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슈퍼마켓 체인에 비해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지난 2014년 매출액 기준으로 미국 내 30위 유통 기업에 속하기도 했다.


실제로 방문한 홀푸드마켓은 '건강'에 상당히 중점을 두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세이프웨이에서 볼 수 없었던 온갖 운동복과 운동장비 등이 매장 한 가운데 진열돼 있다. 평소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요가로 심신(心身)을 단련하고 있는데, 요가매트를 비롯해 각종 요가 장비를 구매하고 싶다는 충동이 생겼다.


안쪽으로 들어가자 약(Pharmacy)과 건강기능식품이 진열대를 가득 메웠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약회사들이 있는 미국의 경우 대형마트에서 취급할 수 있는 약 품목들이 꽤나 많다. 약국에서 조제하는 약 이외에 대부분의 약은 대형마트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약의 종류도 어마어마했다. 예컨대, 타이레놀(tylenol)의 경우 진통이 심한 정도에 따라 일반 진통제와 강한(extrastrenth)진통제로 나뉘었고, 종합감기약부터 수면용 타이레놀 등 매우 다양했다.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도 엄청 많았는데, 생전 처음으로 대형마트에서 약 구경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또 홀푸드마켓은 커피 원두쇼핑을 하기에도 매우 적합한 장소다. 샌프란시스코는 물론 미국 전역에서 유명하다는 브랜드의 원두를 살 수 있기 때문. 무엇보다 여러 종류의 원두를 직접 블렌딩해서 '나만의 커피'를 만들 수도 있다. 준비된 종이봉투에 각기 다른 원두가 담긴 기계를 이용해 본인이 원하는 원두를 고르면 된다.


홀푸드마켓에서는 시리얼도 직접 블렌딩해서 구매할 수 있다. 족히 100여가지가 넘는 곡물들을 골라 담아서 제2의 '나만의 시리얼'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주로 찾는 시리얼을 좀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마트 구경에 시간가는 줄 모르는 사이 점심시간이 다가왔다. 매장 한 켠에 크게 마련된 샐러드바로 서둘러 발길을 옮겼더니 직장인들이 북적였다. 신선한 야채와 고기, 과일 등이 있는 샐러드바를 보니 나도 몰래 군침이... 점심 메뉴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유명하다는 '크램차우드 수프'와 샐러드로 정했다.


홀푸드마켓은 약 10종류의 수프를 판매하고 있다. 사이즈도 스몰(small), 미디엄(Midium), 라지(Large)로 나뉘어 있고, 본인이 원하는 수프를 국자로 퍼담는 방식이다. 가격은 5~10달러(5000~1만원)사이여서 부담없는 편이다.


샐러드바는 홀푸드마켓에서 인기있는 섹션. 종류별로 각기 다른 재료의 샐러드바가 마련돼 있는데, 야채는 물론 밥과 고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곳 역시 크기별로 나뉜 도시락 박스에 본인이 원하는 재료를 담아 중량을 재서 계산하면 된다. 평소 맛볼 수 없는 재료를 위주로 이것저것 담았더니, 20달러(약 2만원)가량 나왔다.


샌드위치도 포장된 제품을 고르거나, 직접 재료를 선택해 즉석에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홀푸드마켓 안에는 포장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매장이 큰 편이 아니어서, 테이블이 많지는 않았지만 점심을 즐기는 사람들로 만원이다.


홀푸드마켓을 체험해 보니 미국의 대형마트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주문 제작)'이 일반화된 듯 보였다. 마트에서 이미 완성해 제공하는 제품과 고객이 직접 참여해 만든 제품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방식이었다. 무엇보다 매일매일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내심 부럽기까지 했다.


수많은 재료들 사이에서 무엇을 담을까 고심하는 고객들을 보면서 최상의 식재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홀푸드마켓의 고민이 엿보였다. 매력 넘치는 홀푸드마켓에서 또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기다리게 된다. 그 때까지 얼마나 걸리려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