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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30개 신규 매장 오픈’..파리바게뜨 해외사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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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6, 2018, 06:01:00

SPC그룹, 올해 주요 경영방침 해외사업 가속화 제시..매장 311개 →430개 확대 목표
중국, 250개 매장 중 절반이 직영점 운영..미국, 현지 반응은 좋은데 확장은 더딘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PC그룹이 올해 주요 경영방침으로 '글로벌사업 가속화'를 제시했다.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가맹점 확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SPC그룹은 작년 해외 매장 300호점을 돌파하며, 글로벌사업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기존 사업의 내실 있는 성장이 신규 시장 개척 등 해외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15일 SPC그룹에 따르면 현재 주력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는 중국과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에서 311개(2017년 12월말 기준)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6년 12월 말과 비교하면 1년 간 55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다.


◇ 올해 130개 해외 신규 매장 오픈 목표..중국 시장서 속도낼 듯


현재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외형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04년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난징, 다롄 등 중국 주요 도시에 2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중국에서 고급 베이커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은 파리바게뜨 진출 국가 중 직영점이 가장 많은 곳이어서 SPC그룹이 가장 공을 들이는 시장이다. 중국 현지의 매장 중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1이다. 250개의 매장 가운데, 절반인 125개가 직영점인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3 가량 된다.


SPC는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으로 '고급화'와 현지화'를 내세우고 있다. 진출 초기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굳혔고,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을 개발한 것이 통했다는 평이다. 중국의 경우 현지 개발 상품인 '육송빵( 짭짤한 돼지고기 육포가루를 얹은 빵)'이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파리바게뜨'라는 네이밍이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SPC그룹은 해외에서 파리바게뜨를 한국 브랜드로 홍보하지 않고 있다. 에펠탑이 그려진 로고와 함께 바게트의 본고장인 프랑스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국가에서 파리바게뜨가 오히려 유럽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K-Pop 등 한류 열풍을 통한 마케팅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철저하게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한국 기업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진 않는다”고 말했다.


올해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목표한 신규 매장 규모는 130여개다. 지난해 55개 매장이 오픈한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많다.


현지 반응은 좋은데“..미국 시장 확장은 더딘 편


SPC그룹은 중국 시장 진출에 이어 지난 2005년에 미국 시장에 첫 발을 내밀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13년까지 샌프란시스코 등 서부지역과 뉴욕, 뉴저지, 필라델피아 등 동부지역에 5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미국 현지에서도 파리바게뜨의 '현지화'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작년 연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방문한 파리바게뜨는 고객들로 붐벼 현지에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매장 입구에는 유럽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 로고가 크게 자리했고, 매장 인테리어도 세련되고 깔끔했다.


음료와 케이크, 빵 등 메뉴 대부분은 국내 파리바게뜨와 비슷했지만, 일부 빵과 샌드위치는 현지인 입맛에 맞게 개발된 제품이었다. 미국 현지 역시 쟁반과 집게로 고객이 빵을 직접 고르는 셀프서비스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었다.


현지에서 인기있는 메뉴는 페스츄리와 조각 케이크가 꼽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시티(Palo Alto City)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근무하는 매니저는 “특히 페스츄리와 케이크는 컬러풀(Colorful)하면서 맛도 훌륭하다“며 “여러 종류를 맛볼 수 있고, 가격도 적당한 편이어서 고객들이 자주 찾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파리바게뜨의 미국 시장에서 외형 확장은 더딘 편이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오픈한 파리바게뜨 매장의 80~90%도 서부 지역의 캘리포니아주에 집중돼 있다. 동부의 주요 도시인 뉴욕, 뉴저지 등에 매장을 운영 중이지만, 그 외에 지역에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매장 확장이 어려운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미국의 경우 주(州)마다 관련 사업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 미국 내 직영점을 넓히기엔 본사가 떠안아야 할 투자비용이 부담스러운 것. 가맹점 모집 역시 초기 투자비용과 까다로운 오픈 환경 등으로 인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매장을 오픈하는 환경이 한국과 전혀 다르다”며 “한국은 매장을 오픈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게는 한 달이면 가능한데, 미국은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매장 한 곳을 오픈하는데 들이는 공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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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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