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언택트 시대’..2030대, 10명 중 3명 이상 무인택배함 이용

URL복사

Monday, January 22, 2018, 10:01:53

이베이코리아, 스마일박스 이용자 분석..2030층 이용률 가장 높아
가공·신선식품 주로 구매..1인가구·언택트 등으로 고객 수요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온라인에서 물건을 주문한 후 '무인택배함'을 통해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언택트(Untact, 불편한 소통 대신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시대에 접어들면서다. 20대가 무인택배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주로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G마켓과 옥션, G9의 무인택배함(스마일박스)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20대(35%)와 30대(34%)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10명 중 3명 이상이 스마일박스를 통해 배송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40대의 이용률도 18%로 나타났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다.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1인 가구 혹은 직접 택배를 받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배송 해결책으로 스마일박스를 많이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옥션에서 스마일박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주로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17%)했고, 의류·화장품·향수 제품은 12%로 뒤를 이었다.


G마켓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전체 이용자의 16%가 가공·신선 식품군을 구매해 가장 큰 비중을 보였고, 이어 의류·화장품·향수군이 13%, 생활·구강·바디 제품 등이 10%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 장보기 시간을 따로 내기 어려운 이들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생활필수품을 구입하고 배송까지 해결할 수 있는 스마일박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가 지난해 12월 '스마일박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중 '빌라 원룸 기숙사 등에 거주해 낮에 물건을 받아줄 사람이 없다'는 응답이 171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택배 배송 분실 등 안좋은 경험이 있다'가 104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엄마, 남편 등 동거인의 잔소리가 심해 스트레스 없이 물건을 구매하고 싶다’(37건), ‘아기를 깨울까봐, 혹은 반려견이 짖을까봐’(14건) 등으로 나타났다.


2016년 9월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23개 대학교 기숙사 등 전국 기준으로 700여 곳에 1만 7000개 이상의 택배 보관함이 마련됐다.

 

김주성 이베이코리아 O2O팀장은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집 근처 소매점에 물건을 맡기는 ‘클릭 앤 콜렉트(click-and-collect)’ 서비스가 활성화돼 있다”며 “국내는 1인 가구가 주로 사는 원룸, 다가구 주택 등을 중심으로 스마일 박스 서비스가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