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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영 롭스 대표 “올해 매장 50개·매출 50% 성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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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18, 06:01:00

롯데 그룹 내 최초 여성 CEO로 발탁..경력 단절없이 30년 간 일해
상품확대·서비스·온라인 강화 3가지 전략 제시..“고객 니즈 우선 파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여성들이 주된 고객인 뷰티 시장에서 여성 CEO로 섬세함을 발휘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롯데그룹에서 최초의 여성 CEO가 탄생했다. 선우영 롯데 롭스 대표이사는 소위 '남초'들이 득실거리는(?) 전자바닥에서 시작해 경력 단절없이 30여년 간 몸담아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소가 바늘구멍 통과'할만큼 어렵다는 여성 임원 타이틀을 단지 4년 만에 롭스 대표이사로 전격 발탁됐다.


선우영 롭스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한국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롭스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선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식생활학을 전공했고, 1989년 대우전자 공채로 입사했다. 지난 1998년 하이마트로 입사해 줄곧 생활가전 분야를 담당했다. 2014년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부문장을 역임하고, 올해 롭스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여성 책임자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며, 2020년까지 여성 CEO를 배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롯데에서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후 우수한 여성 인력이 인정받으면서 올해 29명의 여성 임원을 배출했다.


선 대표는 “롭스를 포함해 롯데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여성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인 점 등 내부에서 여성 임원 배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면서 “특히 신 회장님의 뜻이 반영돼 영광스러운 자리에 올랐는데, 여성 고객의 니즈를 잘 알고 경영에 적용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 대표는 하이마트 재직 시절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회사 영업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제습기 인기가 폭발하던 때, 하이마트는 제습기 물량을 충분히 준비해 엄청나게 팔았다. 이전까지는 제습기에 대한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이후 가정에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았다.


그는 “그 당시 제습기는 고객에 먼저 제안해서 판매하던 상품이었는데, 그 해 비가 많이 오고 습해 제습기를 상당히 많이 찾았다”며 “고객이 직접 매장에 전화해 제습기가 있냐고 물을 정도로 요청이 많았는데, 사전에 대비를 잘한 덕에 굉장히 많이 판매됐고,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온 것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제 선 대표는 여성 고객의 니즈를 집중 분석하게 됐다. 롭스는 '헬스&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드러그 스토어(Drug Store)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업계 1위고, GS리테일의 '왓슨스'가 2위에 이어 롯데의 '롭스'가 업계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기준 전국 매장 규모는 96개로 집계된다.


올해 선 대표는 롭스 매장을 50개 가량 출점해 150개 점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목표 매출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전년 대비 50% 가량 신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선 대표는 롭스를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드러그 스토어를 찾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 니즈를 파악해 제품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도 언급했다. 가령, 화장을 빠르게 하는 팁 등 '뷰티 컨설팅'을 동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강화다. 롭스는 작년 모바일 앱을 론칭했는데,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앱 활성화를 위해 기술적인 부문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IT개발이다보니 시간은 좀 더 필요하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선 대표는 “모바일앱 오픈 이후 활성화를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며 “최근 편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과 더불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파악해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 관점에서 롭스만의 차별화 전략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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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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