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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주 52시간 시행 후 저녁 IPTV 이용 시간 늘어”...영화 가장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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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3, 2019, 15:04:58

국내 유료방송 IPTV 중심으로 재편..지난 10년간 20조원 경제 파급효과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는 영화·장시간 이용자는 50세 이상..키즈 콘텐츠도 관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퇴근 후 집에서 맥주와 함께 영화 한 편 보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주말엔 그 동안 못 봤던 드라마를 다시보기로 정주행을 하거나 미리 찾아둔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시간을 보낸다.  

 

집에서 영화, 드라마, 어린이 교육 콘텐츠를 보는 일상이 자리잡은지 오래다. 작년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면서 가정에서 TV와 함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를 즐기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같은 변화가 국내 유료방송 시장 변화를 이끌고 있다. 최근 이동통신 3사의 유료방송 시장은 IPTV 중심으로 구도개편이 본격화되는 추세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비전을 인수했고, SK텔레콤도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를 통해 티브로드와 합병을 추진 중이다. KT 역시 딜라이브와 협상을 진행 중이다. 

 

22일 KT경제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IPTV는 10년간 누적 20조원의 생산을 유발하는 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이는 IPTV 사업자들의 콘텐츠, 네트워크 인프라 등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통신 3사의 주도로 3강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KT그룹(KT IPTV+스카이라이프)이 31.2%, LG그룹(LG유플러스+CJ헬로)이 24.5%, SK그룹(SK브로드밴드+티브로드)이 23.4% 가량 된다.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인 KT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IPTV에 5조 4000억원을 투자했다. IPTV 시장 확대를 이룬 만큼 콘텐츠 유통 생태계가 건전해지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이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하는데 기여했다. 

 

국내 가입자의 IPTV이용시간은 최근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유튜브 등의 영향으로 전체 IPTV 이용시간은 다소 줄었지만, 평일 저녁시간 IPTV 이용은 오히려 증가했다. 

 

KT가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 시행된 2018년 7월 이후 올레 tv 가입자들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분석한 결과 처음 4개월 동안 저녁시간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감소했다. 하지만 4개월 이후부터는 저녁시간대 미디어 이용시간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초기에는 밖에서 워라밸을 찾았다면 자리를 잡은 후에는 가정에서 ‘TV와 함께’ 워라밸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KT는 2019년 올레 tv의 영화, 키즈, 시니어를 위한 콘텐츠를 강화하기로 했다. 

 

KT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올레 tv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콘텐츠는 ‘영화’, 가장 많은 가입자가 이용한 장르는 트래픽 기준으로 ‘키즈’, 가장 오랜 시간 TV를 시청하는 연령은 50대 이상 ‘시니어’로 각각 나타났다.

 

최광철 미디어상품담당 상무는 “IPTV에서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 영화로 45%를 차지했다“며 “키즈의 경우 편성비율은 낮지만, 가장 자발적으로 보는 콘텐츠로 꼽혔고, IPTV를 가장 많이 시청하는 50세 이상 시니어를 위한 맞춤형 고품격 콘텐츠를 선보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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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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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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