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은행

주총 앞둔 금융지주사 ‘여성 사외이사’ 영입전

Friday, March 01, 2024, 16:03:47 크게보기

젠더다양성 확대로 ESG경영 실천 의지
우리금융 박선영·이은주 교수 2명 추천
현재 1명 하나금융 윤심 전 부사장 증원
KB금융 7명중 3명 여성 비중 가장 높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주요 금융지주사에서 여성 사외이사 영입이 활발합니다. 기업경영의 글로벌규범으로 떠오른 E(환경)·S(사회)·G(지배구조) 가운데 G를 구성하는 키워드가 '젠더 다양성'이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 지속성장의 전제조건으로 건전한 지배구조를 설정하고 모범관행 확립을 주문하는 것도 배경으로 꼽힙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지난 2월말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선영 동국대 교수(경제학과)·이은주 서울대 교수(언론정보학과)를 추천했습니다.


우리금융 사외이사는 총 6명으로 이중 유일한 여성인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변호사가 임기만료로 퇴임하면서 2명의 여성 사외이사를 새로 선임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외이사도 총 7명으로 늘어납니다.

 

 


우리금융은 "이번 신임 사외이사 증원은 우리금융 규모에 걸맞은 적정한 이사 숫자를 고려했고 이사회가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했다"며 "이사회 구성 변경으로 전문분야·성별 등 다양성이 더욱 확장된 만큼 우리금융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도 여성 사외이사 증원에 나섰습니다. 하나금융 사외이사는 현재 8명으로 이중 여성은 원숙연 이화여대 교수(행정학과)가 유일합니다.


하나금융은 최근 신임 사외이사 후보 4명을 추천하면서 여성인 윤심 전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 부사장을 포함했습니다. 이달말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되면 하나금융 여성 사외이사는 2명으로 늘어납니다.

 

하나금융은 전체 사외이사도 8명에서 1명 추가해 9명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대형 금융그룹에서 여성 사외이사가 가장 많은 곳은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입니다.

 

사외이사는 총 7명으로 여성은 권선주 전 IBK기업은행장·조화준 전 KT캐피탈 대표·여정성 서울대 교수(소비자학과) 등 3명입니다.


KB금융의 여성 사외이사 비율은 42.8%(3/7)로 이는 유럽연합(EU)이 2026년부터 의무화하는 사외이사 여성비율 40%를 넘는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에서는 9명의 사외이사 중 김조설 오사카상업대학 교수(경제학부)·윤재원 홍익대 교수(경영학과) 등 2명의 여성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석준) 사외이사는 총 7명으로 여성이사는 서은숙 상명대 교수(경제금융학부)와 하경자 부산대 교수(대기환경과학과) 등 2명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은행권 전체 이사 중 여성이사 비중은 12% 수준에 불과합니다. 여성이사가 전무한 은행도 8개에 이릅니다.


금감원은 "최근 글로벌 금융사들의 젠더 다양성은 크게 강화되는 추세"라며 "유럽중앙은행(ECB)은 감독대상인 유럽 은행의 여성이사 비율이 평균 34%에 달함에도 여전히 젠더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한다"고 해외사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