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은행 Issue Plus 이슈+

‘하나금융그룹’ 계열사, 대출 여성 고객 술자리 호출 등 잇단 구설수 '도마'

Monday, April 05, 2021, 18:04:03 크게보기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막말 논란까지

 

인더뉴스 이진성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계열사 임·직원의 잇단 성희롱 관련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이 공식 회의 자리에서 여성혐오적 표현 및 폭언으로 물의를 빚은 데 이어, 하나은행 한 지점장은 여성 대출 고객에게 술자리를 강요해 논란이 거세게 불거지는 모습입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5일 하나카드 본사가 있는 서울 을지로 소재 하나금융그룹 사옥 앞에서 ‘여성혐오·막말 장경훈 하나카드 사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장경훈 사장이 지난해 2월 10여명의 간부가 참석한 회의에서 여성혐오적 표현을 사용했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장 사장은 “예를 들어 룸살롱에 가거나 어디 갈 때 목표는 딱 하나, 예쁜 여자야, 예쁜 여자는 단가가 있어요"라며 "오늘 갔을 때 옆에 앉으면 20만원 얼마, 시간당 얼마 이렇게 차지(금액)가 정확하잖아, 굉장히 미묘해져"라고 발언했습니다. 또 “아무리 예쁜 여자여도 내가 하루 오늘 즐겁게 놀건 모르겠지만 이 여자하고 평생 간다고 했을 때 너 그런 여자랑 평생 살겠냐, 안 살지, 무슨 이야기냐면 카드를 고르는 것은 애인이 아니라 와이프를 고르는 일이거든”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는 "하나카드 내 성희롱 문제, 직장내 괴롭힘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 조직문화를 바꿔나가야 할 최고경영자가 오히려 앞장서서 조직문화를 훼손시켰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장경훈 사장의 연임을 확정한 인사권자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현사태의 심각성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가"라고 물었습니다. 또 "김정태 회장과 장경훈 사장은 더이상 구성원들의 노고로 쌓아 올린 하나금융, 하나카드의 명성에 흠집을 내지 말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이런 상황에서 하나은행의 한 지점장은 대출을 받으려는 여성 고객을 횟집으로 불러 술을 권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은 그룹 전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해당 여성 고객의 남자 친구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알려졌습니다. 제보자는 여자 친구가 겪은 내용이라면서 "횟집 앞에서 지점장을 만났고 뜬금없이 두손을 붙잡고 인사를 했다고 한다"며 "횟집이 방으로 나뉘어져 있었고 소주병을 포함해 10명 넘게 마신 병들이 널브러져 있었다고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시 술을 마시지 못하는 여자친구가 "술을 못한다"고 말하자 "술을 못마셔?"라며 "요즘 80년생, 90년생들은 아직 어려서 처음인 자리에는 긴장해서 다들 저렇다, 대리를 불러줄테니 술마셔" 등의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작성자는 "당시 지점장을 비롯해 일행이 회장이라고 부르는 인물과 이미 술자리를 진행 중이던 상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하나은행은 해당 지점장을 지난 2일자로 대기발령 조치한 상태입니다. 은행 측은 내부 조사 중으로 사실인 것으로 확인되면 징계조치 할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이진성 기자 prolism@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