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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수주 다각화로 성장 ‘이상 무’

Wednesday, September 18, 2024, 10:09:00 크게보기

올해 8월 추정 수주 잔고 8700억..추가 수주 기대
UAM·AAM 중심 포트폴리오 다각화 모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향후 수주 잔고를 바탕으로 고른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방산, 항공기 생산 부문에서의 수주 다각화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2013년 설립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항공기 구조물 생산 및 항공기 부품 가공, 특수 원소재 공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내년 상반기까지 3000억~4000억원의 추가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주 잔고는 2019년 2750억원에서 올해 8월 기준 8700억원까지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손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수주 잔고 증가는 ST엔지니어링으로부터 2021년 코로나 팬데믹 시기 약 4000억원 수주를 받은 결과"라며 "ST 엔지니어링 외에도 고객사 3~4곳 이상과 추가 사업 수주 관련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주 잔고의 사업별 비중은 항공기 40%, MRO(유지보수운영) 40%, 우주항공 원소재 20%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엔데믹 전환 이후 신규 항공기에 대한 수요는 반등했지만, 한 번 무너진 공급망은 쉽게 회복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가치사슬 재편의 최대 수혜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주잔고는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하는 중이며, 새로운 고객사의 등장은 물론 적용 기종도 다양화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향후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등을 중심의 성장도 예상된다. 내년 UAM 파운드리 사업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2대의 UAM 모델을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손현정 연구원은 "올해 4월 KAI와 브라질 이브사의 1조원 규모의 UAM 계약이 체결되며 파운드리 사업의 추가적인 생산 기회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항공 구조물 공급 분야에서도 추가적인 계약 체결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선제적으로 생산 수요를 대응할 수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건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AAM 기체 파운드리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며 "완제기 생산 경험이 있는 기업 중 한 곳으로 향후 AAM 기체 파운드리를 핵심 사업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B2C(기업 대 소비자 간 거래) 구조의 AAM 상용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소비자 대면 플랫폼을 계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적자는 각각 436억원, 14억원을 기록했다. 손현정 연구원은 "상반기에는 보잉 품질 이슈로 항공기 퇴역이 지연되면서 영향을 받았다"며 "에어버스 항공기 사용 기간이 연장되면서 수요가 감소해 실적 부진을 겪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안타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적자를 각각 1060억원, 12억원으로 예상했다.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20억원, 122억원으로 추정했다. 손 연구원은 "방산 및 우주항공 부문에서 매출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는 올해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초 1만30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 6월 들어 1만원 초반까지 주저앉았고, 최근 1만1000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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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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