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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공법 개발 추진

Thursday, September 26, 2024, 09:09:50 크게보기

현대제철·에코프로비엠과 협력
직접합성법 기술 확보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는 현대제철[004020], 에코프로비엠[247540]과 함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이번 협력은 LFP 배터리 양극재 제조 시 전구체 없이 직접 재료를 합성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LFP 배터리 기술 개발' 과제로 총 4년 동안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LFP 배터리의 양극재는 인산염, 황산철 등을 합성한 전구체에 리튬을 첨가하는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서는 직접합성법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현대차·기아는 전했습니다.

 

직접합성법의 경우 별도의 전구체를 제작하지 않고 인산, 철(Fe) 분말, 리튬을 동시 조합해 양극재를 제조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전구체를 만드는 단계가 삭제돼 공정 중 발생하는 유해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생산 비용 또한 절감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직접합성법을 통한 효율적인 양극재를 생산하려 할 경우 불순물이 없고 균일한 입자의 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현대제철과 함께 국내 재활용 철을 가공한 고순도 미세 철 분말 공정 기술을 개발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이를 활용해 직접 합성 LFP 양극재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해당 공법을 활용한 LFP 양극재는 성능향상을 통해 저온에서 우수한 충·방전 성능과 함께 급속충전 기술 구현도 가능하도록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LFP 배터리 제조가 가능할 것으로 현대차·기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양극재 전구체의 대부분이 수입 의존도가 높지만 직접합성법을 적용할 시 국내 생산망을 활용한 안정적 원료 공급망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향후 전기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배터리 기술 개발과 효과적인 재료 공급망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과제를 통해 해외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필요 기술을 내재화해 국가와 현대차그룹의 기술 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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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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