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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은 무조건 오른다?...수도권 유망 지역은 ‘이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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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8, 2019, 11:08:16

빌사남TV, 입지전문가 빠숑편 2회...수도권 아파트 입지 평가 및 전망
기준금리 인하, 3기 신도시 등 정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 분석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빌사남: 현재 주택시장 상황은?

 

▲ 빠숑: 애매해요. 많은 분이 궁금해하시는 게 ‘지금이 상승 시장인지 하락 시장인지 보합 시장인지 모르겠어요.’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빌사남: 저는 주춤했다가 최근에는 살아나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 빠숑: 2017, 18년도에 집값이 정말 많이 올랐어요. 강남구에 10년 차 정도 된 신축아파트 34평이 10억원 정도 올랐어요. 강남에 아파트 가지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다 10억 이상은 시세차익을 본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정부에서는 계속 규제정책을 냈죠. 15번 나왔어요. 근데 그걸 뚫고 오른 거예요. 어마어마했죠. 작년에 9.13 대책 나오고 10월까지 딱 오른 다음에 10월부터 조정이 되기 시작해서 올 4월까지 거래가 거의 없었어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대출이 안 나와서 그렇기도 하고요, 입지가 나쁜 곳 같은 경우는 매물로 내놔도 안 팔려요. 그리고 입지가 좋은 곳 같은 경우는 매물이 없고요. 이게 맞물려있으니까 거래가 안 된 거예요. 실질적으로 정말 급하신 분들만 팔다 보니까 가격이 빠졌죠. 제가 봤을 때 조정은 아니고요, 거래량이 말도 안 되는 양이었어요. 올해 1월, 2월에는 작년 대비 10분의 1로 줄었어요. 90 프로가 날아갔죠. 많이 회복됐는데 지금 7월이잖아요. 5, 6, 7월 정도 작년 대비 4분의 1밖에 안 돼요.

 

이거는 투자층이 없어졌다기보다는 실거래 이사 수요 또한 거래가 안 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그 이유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대출이 안 나오고, 안 팔리고, 살 게 없어서. 서서히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의미는 6개월 넘게 참았잖아요. 이사 가실 분들은 이사 가야 해요. 특히 아이들 있는 집은 애들 학교 문제 때문에 이사 가야 하거든요. 지금 매물 나오고 있는 위주로 거래가 되는 경우에요.

 

대출 안 나오면 여기저기 융통해서 사고 안 팔리면 추가로 매입하고, 이렇게 지금 거래가 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조금씩 풀리고 있지만 가격이 변동된 시장이 아니라 실거래 수요자가 늘어나면서 상반기 대비 거래량이 풀려가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에 워낙 매물이 없어요. 신축도 없고 구축도 없어서 입지가 좋은 곳은 조금씩 올라갈 것 같아요.

 

근데 문제는 입지가 나쁜 곳들은 매물이 쌓이고 있어요. 거기는 가격이 빠질 것 같고요. 같은 서울이라도 오르는 곳이 있고 떨어지는 곳이 있어요. 그래서 이거를 평균적으로 얘기할 수가 없어요. 아마 12월쯤 되면 평균으로 조금 올라갈 거에요.

 

왜냐하면 매물이 없는 지역은 비싼 지역이고 거래가 안 되는 지역은 싼 지역들. 그럼 평균으로 따지게 되면 올라가는 것들인데, 평균이 사실 의미가 없어요. 평균을 보지 말고 입지에 따라 상승과 하락이 섞여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아요.

 

- 빌사남: 얼마 전에 금리 인하가 됐는데 그로 인해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이 있을까요?

 

▲ 빠숑 : 기준금리가 1.5%로 인하됐는데, 아무 영향 없습니다. 금리의 주인공은 부동산이 아닙니다. 정부 대출과 가계대출을 합쳐도 기업대출의 반이 안 돼요. 금리 인하는 기업이 워낙 어렵기 때문에 내려준 것이지, 그거 내려간다고 부동산 시장에는 영향이 없어요. 금리에 너무 민감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지금 부동산의 문제는 대출이 안 나오는 겁니다. 기준금리가 1.5%인데, 기준금리가 0%여도 대출이 안 나오는데 무슨 의미가 있어요.

 

- 빌사남: 3기 신도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빠숑: 3기 신도시 같은 경우는 하도 드릴 말씀이 많아서 하루 종일 말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필요한 데 공급을 안 하고 필요 없는 데 공급했다. 이겁니다.

 

가장 타격을 받은 데가 일산이잖아요. 서울에서 수요가 제일 많은 곳은 강남이죠. 강남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서 신도시를 개발하는 것들이거든요. 1기 신도시는 서울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서 강북 쪽은 일산 딱 하나고요 강남 쪽에 4개가 있거든요. 강남 쪽에 있는 이유는 딱 하나에요. 강남 수요를 분산시키려고. 강남 수요를 분산시키려는 정책이면 맞는데, 3기 신도시 발표는 다 저기 강북 쪽에 있어요. 일단 수요 매칭 공급 매칭이 안 된 거잖아요.

 

지금 일산이 어려운 이유가 뭐냐면 10년 동안 웬만하면 가격이 다 올라요. 신축은 많이 오르고 구축도 오른단 말이에요. 근데 일산은 10년 동안 가격이 빠졌어요. 왜 빠졌느냐. 일산은 북쪽에 파주 운정신도시를 만들었어요. 근데 파주 운정신도시가 공급이 안 끝났어요. 3분의 2 더 들어와야 하고 분양도 안 했어요.

 

서쪽에는 일산보다 더 큰 김포한강신도시가 있어요. 김포는 그것뿐만이 아니라 풍무, 사우, 고촌 신도시 아직도 개발 중이에요. 그게 끝이 아니고요, 고양시 덕양구는 입지가 좋아요. 기본적으로 일산보다 서울에 15km 가까워요. 거기에 10만 세대 아파트가 들어오거든요. 삼송, 지축, 원흥, 능곡 뉴타운, 원당, 향동, 덕은 이게 아직 반도 안 들어왔거든요.

 

근데 거기에 창릉 신도시를 추가했어요. 그걸 왜 넣어요. 지금도 마이너스인데, 때린 데 또 때리는 건데 가격이 올라갈 수가 없죠. 신도시를 만들려면 이쪽이 아니라 동남권 쪽에 만들었어야 해요. 강남, 서초, 송파에 있는 그린벨트를 풀어서 하는 게 제일 좋고요. 그게 안 되면 하남, 성남 등 강남을 에워싸고 있는 지역들. 거기를 집중 공략해야 해요.

 

근데 이쪽은 하고 이쪽은 안 하다 보니까 강남만 계속 가격이 올라가고 있어요. 지금 강동구에 입주 물량이 되게 많거든요. 보통 빠져야 정상인데 내년하고 올해 입주 물량 끝나면 그 이후에는 없어요. 그러니까 가격이 올라가는 거예요. 여기는 오히려 그거 취소하고 여기에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 빌사남: 반포 vs 잠실

 

▲ 빠숑: 부동산은 입지를 볼 때 2가지가 있어요. 투자 목적인지 실거주 목적인지. 두 가지를 결합해서 결정하시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돈을 넣어서 얼마나 올라가느냐의 기준인지 내 생활 여건의 편리함이 기준인지 따져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반포나 잠실 모두 좋은 입지입니다.

 

아파트는 객관적인 기준이 있어요. 바로 가격입니다. 가격이 비싼 게 더 좋은 거예요. 잠실 같은 경우는 평당 5000만원 전후로 하고요 반포 같은 경우는 평당 1억에서 4000만원 사이에 있어요. 평균으로 따지게 되면 반포가 더 좋은 거죠. 반포도 개발 여지가 많이 남아있고 잠실도 삼성동 개발 호재도 있고 아시아선수촌이라든지 주변에 재건축이 많이 남아있거든요.

 

특히 잠실주공 5단지가 남았습니다. 잠실주공 5단지가 분양하고 입주했을 때 비교해야될 것 같습니다. 아직 히든카드가 남아있고, 반포도 만만치 않아요. 반포도 반포주공1단지가 있고 반포 원베일리라는 곳도 있고, 입주해서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빌사남: 마용성 중에 어디가 제일 좋을까요?

 

▲ 빠숑: 부동산은 제일 중요한 것이 중심지여야 해요. 다른 여건이 없다고 하면 중심지가 제일 좋은 거예요. 용산은 서울에서도 중심지에요. 그동안 용산이 왜 부각이 안 됐었냐면 대부분의 땅을 미군이 썼어요. 지금까지는 제대로 평가를 못 받았어요. 이제 미군기지가 평택으로 이전을 하고 개발을 하면 더 좋아질 것 같아요.

 

근데 마용성을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게 용산에는 아파트가 동부이촌동밖에 없어요. 전체가 상업지역이고 오피스 상가 위주로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마포랑 성동구는 상업 시설도 좋긴 하지만 주거가 많이 들어갔거든요. 입지의 역할이 다르다. 근데 땅값만 따지게 되면 주거보단 상업 시설이 비싼 거잖아요. 용산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싼 적이 없어요.

 

- 빌사남: 서울 말고 근교 지역 중에서 유망 지역은 어디 있을까요?

 

▲ 빠숑 : 일단 저는 성남시. 제일 좋은 것들은 호재가 있어요. 호재라는 건 계획에서 끝나면 안 되고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어야 하거든요. 제가 따지는 호재가 3가지 있어요. 제일 중요한 건 일자리가 많아지는 겁니다. 강남이 비싼 이유는 일자리가 전국에서 압도적으로 제일 많아요. 강남구에만 70만 개가 있어요. 그다음이 서초구 50만 개.

 

성남시 같은 경우는 분당구에 판교가 있어요. 판교가 개발되면서 판교테크노밸리가 들어갔단 말이에요. 거기 상주인구 일자리만 7만 개가 있어요. 협력업체까지 더하면 더 많겠죠. 이게 판교 제1테크노밸리인데, 여기에 2, 3을 또 만들어요. 기본적으로 일자리가 증가하는 게 보이죠.

 

두 번째 중요한 건 교통망이 좋아야 해요. 신분당선, 분당선 연결되는 지역들 역세권 위주로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면 구축보다는 신축이 많이 올라가요. 새 아파트거나 새 아파트가 될 것들을 보셔야 하는데 분당 같은 경우는 판교테크노밸리가 새 아파트잖아요.

 

구 분당 같은 경우는 91년도에 입주한 아파트이기 때문에 2021년도 내후년부터 재건축라인이 돼요. 순차적으로 재건축될 수 있거든요. 분당 구도심도 재건축 준비를 하고 있고 중원구, 수정구가 어떤 것들이냐면 지금 재건축 재개발이 제일 활발한 곳이에요. 새 아파트가 많이 들어가죠. 그러니까 일자리 호재, 교통 호재, 새 주거시설 호재가 다 몰려있기 때문에 향후 10년 동안 전 지역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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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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