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KDB산업은행, 스타트업 육성 ‘KDB넥스트원’ 부산으로 확장

2024.04.22 21:19:4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DB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유망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KDB넥스트원(NextONE)'을 부산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는 국내 벤처생태계의 지역 확장을 위한 것으로 부산을 지역거점으로 선정했습니다. 부산을 국가균형발전 남부권 중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정책에 발맞추면서 부산창업청 신설·스타트업 파크 조성 등 부산시의 적극적인 스타트업 지원정책을 고려한 것이기도 합니다. 산업은행은 'KDB NextONE 부산' 공동운영사 선정을 위해 지난 8일 입찰공고를 냈고 오는 5월20일까지 사업제안서를 접수합니다. 이후 선정된 공동운영사와 함께 6월말까지 동남권 유망 스타트업을 15개사 안팎으로 선발(1기)해 7월부터 5개월동안 보육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DB NextONE 부산은 산업은행 벤처플랫폼과 해외 네트워크, 액셀러레이팅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내 유망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사업연계,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초기기업 대상 펀드조성 등 직·간접 투자로 금융지원을 강화합니다. KDB NextONE 부산 보육공간은 부산 중앙동 산업은행 동남권투자금융센터에 스타트업 IR 공간과 벤처캐피탈(VC) 투자자 사무공간, 보육기업 사무공간을 함께 아우른 복합공간으로 조성됩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KDB NextONE 부산 확대 추진을 통해 수도권 중심 벤처생태계를 지역으로 확장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벤처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DB넥스트원은 2020년 7월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7기·105개사를 선발해 보육했고 이중 51개사가 보육기간 중 600억원(산업은행 직접투자 114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유럽 해상풍력 시장 진출 추진…스코틀랜드와 맞손

2024.04.17 10:02:01

HD현대중공업, 유럽 해상풍력 시장 진출 추진…스코틀랜드와 맞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현대중공업[329180]이 스코틀랜드 경제개발기구와 협력을 맺고 유럽 해상풍력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합니다. 17일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스코틀랜드 엔터프라이즈(SE), 하이랜드&아일랜드 엔터프라이즈(HIE)와 스코틀랜드 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체결식에는 최한내 HD현대중공업 기획 및 풍력 사업 담당 상무, 소나 로비슨 스코틀랜드 부수석장관, 에이드리언 길레스피 SE 대표, 스튜어트 블랙 HIE 대표, 스티븐 베이커 스코틀랜드 국제개발청 대외직접투자 글로벌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HD현대중공업과 참여기관들은 스코틀랜드 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을 공동 추진할 계획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부유식 해상 구조물 설계 및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급망 최적화 방안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SE와 HIE는 스코틀랜드 내 재정 지원 방안 모색, 잠재적 공급 기업 및 제조 시설, 투자자 등에 대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확보 방안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해상풍력 구조물은 거친 해양 환경을 고려한 설계, 제작이 필요해 풍부한 해양플랜트 제작 경험을 보유한 조선사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특히, 해상풍력 시장의 경우 조선소 내 특별한 구조 변경이나 설비 투자 없이도 대형 구조물 제작에 바로 돌입할 수 있어 조선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해상풍력 누적 설치 용량은 지난 2022년 63.3GW에서 2032년에는 477GW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 해상풍력에 가장 적극적인 국가 중 하나로 북해의 강한 바닷바람을 기반으로 세계 최초 부유식 단지인 하이윈드 스코틀랜드를 건설한 바 있습니다. 영국 정부는 2021년 11GW였던 해상풍력 발전 규모를 2030년까지 50GW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소나 로비슨 스코틀랜드 수석부장관은 "해상풍력에 있어 HD현대중공업과 같은 세계적 수준의 기업과의 이번 협력은 스코틀랜드의 기후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해상풍력 시장 개척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제작 공급 인프라 구축 등 협력 방안을 모색중"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부유식 구조물 설계 및 제작에 대한 노하우를 살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빈대인 BNK금융 회장 늘봄프로그램 재능기부…“부산형늘봄학교 안착 노력”

2024.04.12 19:10: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은 12일 "올해부터 시행하는 '부산형늘봄학교'가 조기정착할 수 있도록 BNK금융그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BNK금융에 따르면 빈대인 회장은 이날 부산 동구 성남초등학교를 찾아 늘봄학교 정착을 위한 재능기부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빈대인 회장은 늘봄학교에 참여한 1학년 학생 20여명과 금융교육을 함께 한 뒤 "아이들이 체험을 통해 경제를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학습형 늘봄 재능기부 챌린지는 지역 늘봄학교의 원활한 운영과 안착을 위해 재능기부자가 학교를 방문해 늘봄학교 참여학생과 수업을 하고 다음 참가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앞서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은 네번째 기부자로 빈대인 회장을 추천했습니다. 금융교육 전문강사와 빈대인 회장은 참여학생과 잡은 물고기를 돈으로 교환하기, 편의점 물품구입, 은행에서 저축하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했습니다. 빈대인 회장은 학생들에게 지폐를 구분하고 물건 계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기도 했습니다. 빈대인 회장은 재능기부 후속주자로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명했다고 BNK금융은 전했습니다.


BNK부산은행, 노인복지관 찾아 금융사기 예방교육

2024.04.11 15:36:10


배너

배너

배너

Latest

Show more 더 많은 기사 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