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이마트의 ‘스캔 앤 딜리버리’, 그 정체는?

URL복사

Wednesday, August 14, 2019, 15:08:29

월마트의 무인결제시스템 ‘스캔 앤 고’에 배송서비스 결합..하반기 중 테스트 시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올 하반기에 ‘Scan & Delivery(스캔 앤 딜리버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월마트의 ‘Scan & Go(스캔 앤 고)’에 배송서비스를 결합한 것으로, 고객이 매장에서 스마트폰 앱 등으로 상품을 스캔해 결제하면 마트 측이 상품을 고객의 집으로 배송해 주는 방식이 유력하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올 3분기 중 ‘스캔 앤 딜리버리’ 서비스를 1개 점포에서 테스트 운영할 방침이다. 이마트는 지난 9일 발표한 ‘2019년 2분기 실적’ 자료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밝힌 바 있다.

 

이마트 내부 관계자는 ‘스캔 앤 딜리버리’에 대해 “월마트의 ‘스캔 앤 고’ 시스템과 유사하나, 배송서비스와 결합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의 ‘스캔 앤 딜리버리’ 방식을 예상하려면 우선 월마트의 ‘스캔 앤 고’를 이해해야 한다. 월마트가 지난 2012년 말에 처음 도입한 ‘스캔 앤 고’는 일종의 무인 결제 시스템이다. 매장을 방문 고객이 스마트폰 앱으로 상품 바코드를 스캔해 직접 결제하는 방식이다.

 

‘스캔 앤 고’는 고객이 결제를 위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이마트가 최근 확대 중인 ‘무인 셀프계산대’의 업그레이드 판으로 볼 수 있다.

 

‘스캔 앤 고’와 ‘무인 셀프계산대’는 고객의 결제 과정을 단축시켜 준다는 점에서 장점이 뚜렷하다. 하지만,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직접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마트는 ‘스캔 앤 딜리버리’를 통해 이러한 불편함마저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배송서비스가 결합됐다는 점에서 해외 사례를 통해 간접적으로 ‘스캔 앤 딜리버리’의 방식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바로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대형마트 ‘허마셴셩’의 사례다.

 

허마셴셩을 방문한 고객은 스마트폰 앱으로 상품마다 붙어있는 ‘QR코드’를 인식해 상품을 구매한다. 결제는 앱에 등록된 알리페이로 자동 결제되며, 이렇게 주문한 상품은 고객의 집에서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배송한다. 이를 통해 허마셴셩은 ‘3㎞ 이내 30분 배달’을 약속한다.

 

다만, 이마트의 ‘스캔 앤 딜리버리’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국내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주 이용자의 나이대가 비교적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다소 생소한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고객 반응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월마트는 지난해 5월에 “고객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스캔 앤 고’의 월마트 매장 도입을 전면 중단했다. 현재는 월마트 자회사인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 ‘샘스클럽(Sam's Club)에서만 운영 중이다.

 

물론, 희망적인 사례도 있다. 지난해 4월 중국에서 출시된 월마트 ‘스캔 앤 고’의 경우 사용자 수가 지난해 말 기준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고객 반응이 뜨거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무인 결제 시스템에 대한 고객들의 거부감이 덜하고 적응도 빠른 편”이라며 “국내의 경우 기존 소비자들의 거부감 외에도 일자리 감소 등의 부가적인 이슈도 있어 시장 안착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