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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리브랜딩 한창인데...부영의 원앙은 ‘여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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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7:08:09

상반기 호반건설·대우건설·한화건설 등 리브랜딩...‘브랜드는 아파트의 정체성’
촌스럽다는 지적에도 브랜드 개편 계획 없는 부영...회장님의 각별한 원앙 사랑탓?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 상반기 건설사에 리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새로운 가치를 더한 주거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서다. 반면 부영은 입주민들의 끊임없는 브랜드 교체 요구에도 꿋꿋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고 있다.

 

지난 3월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호반그룹은 그룹통합 CI(Corporate Identity)와 건설계열 주택브랜드 ‘호반써밋’, ‘베르디움’의 새로운 디자인을 공개했다. 대우건설도 같은 달 기자 간담회를 통해 자사의 주거상품인 푸르지오의 새로운 철학과 BI(Brand Image)를 발표했다.

 

아예 주거 브랜드를 교체한 기업도 있다. 한화건설은 지난 7월 새로운 주거 브랜드 FORENA(이하 포레나)를 선보였다. 포레나는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통합브랜드로 기존의 꿈에그린과 오벨리스크 브랜드를 대체하게 된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소비자 조사를 해보니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수요자의 열망이 뜨거웠다”며 “꿈에그린보다 외연이 넓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풍기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심사숙고했다. 일련의 노력 끝에 포레나가 탄생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건설사들이 앞다퉈 리브랜딩을 시도하는 이유는 뭘까.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자이나 래미안 등의 이름은 강남 아파트라는 이미지를 풍긴다”며 “이처럼 단순 아파트 이름이 아니라 거주지의 고유성, 정체성을 전달하는 것이 브랜드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브랜드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와중에도 부영은 브랜드 개편에 관심 없는 모양새다. 부영 측에 따르면 ‘사랑으로’라는 아파트 명칭에는 ‘사랑으로 지은 집’, ‘사랑으로 가득한 집’이라는 이중근 회장의 사업 철학이 담겼다. 원앙을 형상화한 로고엔 화목한 가정을 기원하는 뜻이 투영됐다.

 

의도는 좋지만 아파트의 이름과 로고가 촌스럽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부동산 정보 커뮤니티에서 부영 아파트의 상징인 원앙을 닭이나 비둘기로 조롱하는 글도 적잖게 볼 수 있다. 한 입주자는 “주차 스티커에 조차 원앙 로고가 인쇄돼 있어 차를 끌고 나갈 때 가리고 싶은 심정이다”고 토로했다.

 

사랑으로라는 이름과 원앙 로고에 대한 반발이 집단행동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위례신도시 사랑으로 부영 분양 계약자들은 단지 이름과 로고를 거부하는 집회를 벌여 아파트 명칭과 외벽로고를 교체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브랜드 교체 요구 배경엔 여러 가지 분석이 혼재한다. 부영 관계자는 “임대에서 분양 전환한 입주자들이 자신의 재산권을 향상하고픈 마음에 브랜드 개편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입지지만 아파트의 경우 브랜드가 상품성과 맞물리면서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브랜드 차별성이 중요한 시대라 소비자들도 브랜드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자사의 브랜드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끊임없지만 부영 측은 리브랜딩 시도도, 계획도 없다는 입장이다. 부영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리브랜딩 하면 어떨까 이야기한 적은 있지만, 전사적 차원의 시도는 없었다”며 “앞으로도 계획된 바 없다. 원앙에 대한 회장님의 애정이 각별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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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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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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