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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연결’에 꽂힌 이승환 대표 “생존하려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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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19, 06:08:00

구독자 약 50만 ㅍㅍㅅㅅ 대표..제1회 인간생존전략포럼 세션2 주제 발표
“미디어만으론 큰 돈 못 벌어”..교육 · 커뮤니티·살롱 비즈니스 등 ‘연결’ 관심
“ 일자리 감소에 개인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브랜드화’ 되는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주식회사 대기업’, ‘돈 주는 고객은 절대자요, 신일지어다’, ‘콘텐츠의 신 이승환’.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의 명함에 적힌 문구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ㅍㅍㅅㅅ는 ‘명성’ 보다 ‘전문성’ 을 가진 필진들의 글을 특유의 위트로 풀면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현재,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의 구독자는 약 50만. 기존 미디어와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 대표에게 생존에 관해 묻자 두 가지 대답이 돌아왔다. “요즘은 연결에 많이 ‘꽂혀’있어요.”, “결국 인간은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 점수 맞춰 택한 전공 중국어..흥미 떨어져 시작한 블로그

 

- 중국어학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IT 분야와 온라인 매체에 관심을 가진 계기가 있나?
“점수에 맞춰서 대학을 가다 보니 전공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공부보다 다른 짓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인터넷을 하다가 당시 갓 생겨난 블로그를 접했고, 블로거로 활동을 시작했다.”

 

- ㅍㅍㅅㅅ 초기까지 팟캐스트 관련 회사에 다녔다고 들었다. 방송보다 글을 선택한 이유는?
“‘팟빵’에 근무했지만 특별히 팟캐스트를 해본 적은 없다. 블로그를 택한 이유는 당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SNS와 비슷하게 블로그 역시 초창기 유저들의 얼리어답터 경향이 강했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많았다.”

 

- ㅍㅍㅅㅅ 설립 목표가 ‘명성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글’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쩌다 이런 생각을 했나?
“어릴 때부터 ‘키보드 워리어’(SNS·커뮤니티 등에서 글로 타인과 공격적인 토론을 주고받는 이) 짓을 많이 했다. 그때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도 외부활동을 많이 하는 ‘유명인’에게 힘과 지지자가 몰린다는 걸 알았다. 이들보다는 ‘자신만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살면서 가장 크게 방향을 바꾼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그게 ㅍㅍㅅㅅ 창간인가?
“딱히 손에 꼽을 만한 일은 없는 것 같다. 삶은 흐르는 대로 간다고 생각한다. ‘잘못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일을 시작한 다음에 하는 편이고. ㅍㅍㅅㅅ 역시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를 만들고, 1년 정도 운영하다가 창업을 하게 된 경우다. 회사가 망할 뻔한 일은 정말 많았지만, 어찌어찌 넘어갔다.”

 

 

◇ “원칙보다는 경험에서 배우는 편”

 

-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나. 극복 방법도 말해달라.
“원래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이야기는 오히려 안 하지 않나. 회사를 차린 뒤로 일상적으로 힘들어진 건 많다. 그 전엔 사람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를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내가 대표니 그럴 수가 없다. 계속해서 문제를 안고 가면서 해결하거나, 구렁이 담 넘듯 문제를 소멸시키거나 해야 한다.”

 

- 남다른 삶의 궤적을 그려가는 이 대표만의 삶의 원칙은?
“사실 남다른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보다 우연이 크다고 본다.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고, 그중에서 전문적인 이들을 보면서 좋은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원칙은 오히려 없는 것 같다. 대신 과거에 했던 선택과 경험에서 스며들 듯 배운 것들로 살아가는 편이다.”

 

- ‘과거’보다 ‘지식’으로 무장한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이 대표의 전망이 있다면?
“언제나 그랬듯 기술이 발전할수록 소수의 고급 노동력과 ‘기계로 대체하기도 돈이 아까운’ 노동자로 양극화될 것 같다. 중간 일자리가 사라지면 폭동이 일어날 거고, 이걸 막기 위해 국가에서 국민들에게 돈을 주겠지. 노동하는 게 프라이드일 정도로 인간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요즘 논란인 성인용품 ‘리얼돌’에 AI가 들어가면 ‘로봇보다는 불편할지라도 나는 인간과 연애해’라는 프라이드를 가진 사람도 나타나지 않을까.”

 

◇ “인간은 브랜드로, 언론은 사실선별·편집·인사이트 제공자로”

 

- 그러다 보면 인간이 할 일이 대부분 사라지지 않겠나.
“실제로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영화 ‘매트릭스’가 되든 ‘매드맥스’가 되든, 결국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자신만의 콘셉트와 캐릭터를 갖는 식으로 변해갈 거라고 본다. 그러다 보면 갈수록 ‘프라이버시’라는 개념도 사라지겠지.”

 

- 그 안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뭘까?
“미디어의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갈수록 커지고 발전하지 않나. 언론의 경우 수많은 ‘사실’ 중에서 중요한 것을 걸러주고 편집하고 인사이트를 주는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대신 이런 역할이 유의미한 수입을 보장할지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으로 본다. ‘와치독’이길 포기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거고, 그러지 않은 언론엔 국가가 돈을 줘야 하지 않을까.”

 

- 이 대표 이야기만 들었을 땐 언론에 미래가 없을 것 같다.
“이미 대기업 임원들은 크고 중요한 정보들을 잘 정돈된 상태로 받고 있지 않을까. 그런 수준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언론이 살아남을 수는 있지 않을까. 단 이 같은 정보 제공은 유료로 전환되는 순간 임팩트가 줄어드는 게 문제다. 굉장히 소수를 위한 뉴스 서비스가 되기 때문이다.”

 

-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있다면?
“사람들의 감정선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이다. 콘텐츠를 만들 때, 이에 담길 모든 것을 조각으로 쪼갠다. 그리고 어떤 조각을 어떻게 엮고, 그 뭉치를 어디에 배치할 때, 사람의 감정이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한다. 영상으로 치면 시작부터 3초까지 어떤 음악·컷·자막·대사를 넣을지를 두고 하나하나 재배치를 반복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떤 감정 변화를 일으키는지 고민한다. 그렇게 대단한 깨달음은 아니고, 인간의 뇌에 와닿는 스토리는 인류 역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답으로 돌아갈 뿐이다.”

 

- 살아가는 데 막연한 공포를 가진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없다. 사람마다 상황과 맥락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 정도 이야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스킨 인 더 게임’이라는 책에 대충 ‘창업을 하면 자유를 얻는 대신 모든 걸 잃는다’는 내용이 있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대신, 나오는 순간 모든 것을 위협을 받는 게 창업이라고 생각한다.”

 

 

◇ “당장 관심 있는 건 ‘연결’”

 

- 그렇다면 뉴스 시장에 한해 이야기한다면?
“ 현재 뉴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신규진입자와 남아있는 사람 모두 각자의 역량을 보여주기 힘든 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 ㅍㅍㅅㅅ가 전문성·객관성·유머를 지향한다고 들었다. 지금도 마찬가진가?
“각 요소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짬뽕’인 것 같다. ㅍㅍㅅㅅ가 엄청 전문적이거나 객관적이라거나, 엄청나게 웃긴 건 아니다. 대신 세 요소가 모두 어느 정도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팩트에 대한 경쟁력은 언론이 더 우위를 가졌을 거고, 우리는 그보다 조금 더 깊이 있고 말랑말랑하겠지.”

 

- ㅍㅍㅅㅅ의 미래가 궁금하다.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은?
“다른 분야와의 연결에 많이 ‘꽂혀’있다. ㅍㅍㅅㅅ를 커뮤니티나 살롱비즈니스 같은 사업으로 발전하거나 확장하지 않을까 싶다는 뜻이다. 미디어 하나만 붙들고 있는 건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다. 미디어는 트래픽 제너레이터 역할을 하고, 그룹은 이를 통해 모은 사람들 안에서 커뮤니티나 교육 등으로 사업을 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 ㅍㅍㅅㅅ를 하면서 재밌다고 느끼는 순간은?
“많은 창작자가 공감하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변화를 작게나마 일으켰을 때 재밌고 뿌듯하다.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이들을 알리고, 한 번쯤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 그게 가장 재밌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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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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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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